농진청 2017 농식품 소비트랜드 발표..온라인 판매 급증
경제여건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바뀌면서 과거에는 소외됐던 농식품목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진청 이규성 기술협력국장은 오늘 지난 2천10년 이후 지난해까지의 도시지역 1486가구의 가계부 분석 결과 브리핑을 통해 '가치소비' '간편화 강세' '컬러농산물' '슈퍼곡물'에 대한 선호도 증가가 4대 농식품 트렌드로 보여진다고 밝혔습니다.
이 부장은 그 예로 등외품으로 분류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했던 '못난이 과일'이 2012년에 비해 5.1배 판매됐고, 삼겹살에 밀렸던 '돼지 앞다리'를 찾는 소비자들도 67%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맞벌이 부부와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깐마늘, 깐도라지, 깐더덕 그리고 깐파 등 간편 식재료 구매액도 2010년에 비해 15%에서 최대 60% 이상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색깔별로는 빨강, 노랑, 보라, 검정 농산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반면 초록, 하양, 주황 농산물을 찾는 이들은 줄었고 60대 월 600만원 이상의 고소득 가구를 중심으로 귀리, 아마씨, 대마씨와 같은 슈퍼곡물의 구매액이 2013년대비 34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월 소득 400만원 수준의 사람들로 쌀 등 무거운 곡류, 보존성이 높은 가공식품, 아가용 분유와 치즈 등이 주요 구매품목으로 꼽혔습니다.
이와함께 매출 8조8천억원으로 중요한 농식품 판로로 떠오른 온라인 시장의 핵심 이용층은 40대 이하의 젊고, 아이가 있는 3인 가구가 많았습니다.
한편 밥쌀용 1인당 소비량은 2016년 61.9kg으로 줄었으나 가공용은 2016년 12.8kg으로 2012년 11.2kg보다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