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학력위조’ 의혹에 관한 부실한 자료제출이 논란이 됐습니다. 

“정치인 박지원을 지우고 엄격한 국가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밝힌 박 후보자는 ‘개인 정보’라는 이유로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의원 시절 ‘청문회 저격수’로 이름을 알렸던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오늘 인사청문회 당사자로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들 앞에 선 박지원 후보자는 “개인사는 내곡동 뜰에 묻고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만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후보자는 “굳건한 안보와 한반도 평화의 길을 걷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국정원의 본연의 업무와 개혁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지원 / 국정원장 후보자]
“이제 제 개인사는 내곡동 땅에 묻고 오직 대한민국 가야할 앞길만 보겠습니다. 정치인 박지원을 지우고 엄격한 국가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인사청문회는 시작되자마자, 박 후보자의 ‘학력위조’ 의혹과 관련한 부실한 ‘자료 제출’이 도마 위에 오르며 야당 의원들과 입씨름이 벌어졌습니다. 

미래통합당은 1965년 편입 과정에서 학력 위조 의혹이 제기된 단국대학교의 성적표 원본 제출과 부친의 건국포장 신청 작성자 등을 밝히라며 ‘송곳 검증’에 나섰습니다. 

특히 하태경 의원은 개인 정보 유출이 우려된다면 성적표의 성적을 가리고서라도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박 후보자는 응하지 않았습니다. 

박 후보자는 성적표 제출 요구에 본인은 학적을 정리하는 사람이 아니라며 “성적을 공개할 의무가 없다”고 밝혔고, 건국포장 신청자 역시 “개인 신상 보호법에 의해 공개 의무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광주교대에 진학했고, 정당하게 단국대학교에 편입했다”면서 “수기된 것을 전산화하는 과정에서 학교가 실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2015년 지인에게 5천만 원을 빌린 뒤 갚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친구에게 5천만 원 빌려서 갚든 안 갚든 친구 사이의 문제”라며 ‘불법 정치자금’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국회 정보위는 오늘 오후 대북정보 등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청문회를 비공개로 이어갈 예정입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