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걸 국회의원

대구 동구갑 미래통합당 류성걸 의원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최근 ‘징벌적 과세’ 논란이 가열 중인 정부의 부동산 세제 개편안에 대해 정부의 ‘미필적 증세’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 경제분야 질문자로 나선 류 의원은 최근 종부세, 양도세 인상 등을 담은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두고 “세금만 올려서 집값을 잡을수 없다”며, “겉으론 부동산 대책이라 얘기하면서, 뒤로는 모자란 세수를 걷겠다는 정부의 ‘미필적 증세’’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또 류 의원은 정부가 22일 발표한 세제개편안과 관련 “현 정부 들어 거의 매년 소득세를 올려 이번 개편안은 최고세율을 45%까지 올려 잡았다”며, “이번 개편안은 ‘넓은 세원, 낮은 세율’이라는 조세의 기본원칙과, 국민개세주의 원칙에 완전히 반하는 세제개악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류성걸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과 국가 재정건전성, 한국판뉴딜 등에 대해서도 정세균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상대로 집중 추궁했습니다.

류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중 도대체 잘 한 게 뭐가 있냐”며, “소득주도성장 실패로 코로나 이전부터 이미 경제지표들은 역대 최악, 조사 이래 최저를 찍고 있었는데도 이 정부는 양호하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현 정부 들어 국가채무 규모와 GDP 대비 비율, 관리재정수지 비율 등 모든 재정지표가 가파르게 상승하며 경고음을 내고 있다”며, 재정준칙 마련 등 재정건전화법 제정을 주문했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과 관련해서도 류 의원은 “한국판 뉴딜 정책은 이전 정권의 ‘녹색성장’과 ‘창조경제’를 짜깁기하고, 현 정부의 직전 예산사업을 재활용한 대책이며, 기존 사업을 부풀리기 한 정책에 불과하다”며 “한국판 뉴딜이 아니라 올드딜(Old deal)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판 뉴딜사업의 재원 마련이 빠져 있고, 대부분 국채 충당으로 이뤄질 사업이라 지속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