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들어 처음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등을 둘러싸고 설전이 오갔습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도 야당의 문제 제기가 이어졌는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께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 사과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개원한 21대 국회의 첫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난타전’이 벌어졌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야당의 공세가 쏟아진 겁니다. 

미래통합당 김태흠 의원은 추 장관을 향해 “과거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폐지하는 법안 발의에 참여했던 분이 검찰총장을 겁박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습니다. 

그러자 추 장관은 “검찰총장이 수사의 공정성, 중립성을 침해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장관이 집무상 지휘를 안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법무부 장관의 입장 가안문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에게 유출됐다는 논란을 두고는 거친 입씨름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과 추미애 법무장관입니다.   

[김태흠 / 미래통합당 의원, 추미애 / 법무부 장관]
“장관님 발언 자료 다 뒤져봐도 수명자라는 표현 쓴 적이 없더라고요.”
“법전에 다 있다니까요.” 
“왜 자꾸 따질려고 그래요. 내 이야기에 답변만 하시면 되지. 국무위원이 지금 싸우러 왔어요?
”모욕적 단어나 망신 주기를 위한 질문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또, 야당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관한 질타를 쏟아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들에게 송구하다면서 직접 사과했습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왜 입장을 내놓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대통령이 다른 국정을 보고 있어 말씀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얼어붙은 남북관계 개선과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 등을 언급하며 정부의 입장을 주로 청취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미워킹그룹에 대한 비판을 미국 측도 잘 알고 있다“면서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미국 측과 조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