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저는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가 국민과 언론의 관심을 끌었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이 없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만 '의견'과 이를 관철하려는 '주장'은 다르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으로서 의견을 말한 것일 뿐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의사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특히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며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사실'임을 전제로 무공천을 얘기한 것이며, 의혹이 거짓이라면 중대한 잘못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당규의 무공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0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약속을 지키고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