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아침저널] 광주광역시 서구보건소 건강증진과 박연주 건강정책팀장

 ■ 출연 : 광주광역시 서구보건소 건강증진과 박연주 건강정책팀장

■ 프로그램 : 광주BBS ‘빛고을 아침저널’

FM 89.7MHz(광주) / FM 105.1MHz, 105.7MHz(전남 동부권)

■ 방송일 : 2020년 6월 30일 화요일

 

[앵커멘트]

광주 서구가 전국 자치구 가운데 최초로 동별 건강지표를 활용한 동네 건강지도를 발간했습니다. 서구의 건강지도에는 지역사회 건강조사자료를 토대로 만성질환 등 37개 건강지표를 비교 분석하고, 흡연이나 음주, 정신건강 등 11개 건강지표와 관련한 정보도 담았다고 하는데요. 광주 서구보건소 건강증진과 박연주 건강정책팀장을 연결해서 관련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앵커> 서구에서 전국 자치구 최초라고 소개를 드렸는데요 우선 동별 건강지표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부터 알려주시죠

<박연주 팀장(이하 박연주)> 건강지표는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수준을 평가하는 척도를 말하는데 사망률, 유병율, 건강상태, 생활양식, 보건의료체계 등이 있습니다. 이번 서구 동별 건강지표는 지역사회건강통계 자료를 기초로 동별 흡연, 음주, 운동, 만성질환 이환, 정신건강, 구강건강 등 37개 지표를 활용했습니다.

 

<앵커> 자치단체 차원에서 매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조사를 하고 있는데...이렇게 동 단위에서 건강지표를 세분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들었습니다. 서구에서 동네 건강지도를 만들게 된 배경은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씀해주시죠

<박연주> 네~ 동 단위 건강지표를 만든 것은 전국 자치구 중에서 처음입니다. 이번에 동네 건강지도를 만들게 된 배경은 서대석 청장님의 제안에서 비롯됐습니다. 청장님께서 주민들의 건강과 질병문제는 개인이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 해 나아가야 하는데, 주민생활과 밀착한 동 단위 건강관리를 위해 동별 건강수준을 알 수 있는 동네 건강지도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셔서 우리동네 건강지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앵커> 그럼 건강지도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어떤 과정을 거쳐서 건강지도가 작성됐는지 소개를 해 주시죠

<박연주> 건강지도의 자료 출처는 지역사회건강통계입니다. 지역사회건강통계는 2008년부터 매년 전국 자치구마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해서 생산된 건강통계 자료인데 시군구까지만 나오고 동단위 까지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동별 건강지도를 만들기 위해 먼저, 지역사회건강 설문조사 2015-2019년 5년간 4,600명을 자료를 받아 분석 했습니다. 서구와 동별 건강지표를 비교하여 18개 동별 건강수준 랭킹과 18개 동마다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보건사업 전략도 제시했습니다.

<앵커> 건강지도에 포함된 건강 지표 항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박연주> 건강지도에 포함한 건강지표는 크게 6가지로 건강행태, 예방접종과 건강검진, 사고중독, 삶의 질, 사회물리적환경이고 주민분들께서 가장 관심이 높은 흡연, 음주, 걷기실천, 건강생활실천율, 비만율, 스트레스 인지율 고혈압당뇨병질환, 혈압혈당 수치인지율, 필요 의료서비스 미 치료율 등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앵커> 동네별로 지역민들의 건강상태라든지 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법 한데요. 지도에 수록된 내용 중 몇 가지 좀 소개해주시겠습니까?

<박연주> 이번에 발간된 우리동네 건강지도는 37개 건강지표 중 주요 지표 11개를 전국-광주-서구의 10년간 추이로 변화양상과 비교했고 주민들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가급적 인포그래픽을 활용해서 서구와 각 동별 비교하고 동별로 좋은 지표와 노력해야 지표를 종합적으로 수록했습니다. 이번 책자에 수록하지 못한 동네 건강수준랭킹, 기타 건강지표들은 서구청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건강지도는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가요?

<박연주> 우리 서구는 자치, 복지공동체로 잘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자치와 복지 그리고 주민의 건강이 어우러진 서구 건강공동체 조성에 근거 자료로 활용할 것입니다. 우리 구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통합돌봄 사업이나 주민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사업 계획을 수립하거나 각 동별 맞춤 건강증진프로그램에 근거자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면 흡연율이 가장 높은 동은 금연클리닉운영을 하거나, 만성질환자가 높은 동은 맞춤 질환집중관리교육을, 걷기 실천이 낮은 동은 주민들과 함께 걷기 좋은 동네길 만들기 등 실천할 계획입니다.

 

<앵커> 구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연주> 우리 서구보건소는 주민 건강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예방관리, 조기발견, 재활까지 직접 교육부터 건강관리, 의료비지원 등 하고 있습니다. 건강증진을 위해 금연, 절주, 운동프로그램과 질환관리로 고혈압당뇨병조기발견과 합병증관리, 정신보건, 방문보건, 치매예방관리 등 100여개 세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구만의 특화사업을 자랑하자면 서구건강체력센터운영, 걷기지도자양성과걷기동아리 운영, 100세 건강경로당, 찾아가는 만성질환관리, 어린이건강체험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