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명숙 전 국무총리 관련 '증언 강요' 의혹 을 둘러싼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을 강조하는 발언을 했는데, 갈등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됩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증언 강요' 의혹 진정 사건을 둘러싸고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윤 총장은 해당 사건을 대검찰청 인권부장이 총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컨트롤타워를 세운 뒤, 인권부와 감찰부가 서로 의견을 조율해 조사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라는 게 대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를 대검 감찰부에 최종 보고하도록 한 추 장관의 지시와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총괄 지시를 인권부장으로 지정하면서, 윤 총장과 갈등을 빚어온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을 진정 조사에서 배제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추 장관이 이번 윤 총장의 지시를 대검 감찰부 직접 조사 지시에 대한 반발로 해석할 경우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은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6차 공정사회반부패정책협의회에 함께 참석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이 인권 수사를 위한 태스크포스를 출범한 사실을 언급하며, "서로 협력하고,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갈등을 빚고 있는 추 장관과 윤 총장에게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여권을 중심으로 윤 총장에 대한 사퇴 요구마저 나오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이 이번 갈등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