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 진 행 : 이병철 기자

● 2020년 6월 9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도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 제주지역의 알찬 소식을 전해주는 도정 소식 시간입니다.

오늘도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신아]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제주도가 근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장년층을 공개 채용한다면서요?

[김신아] 네, 제주시가 올해 하반기 청소인력 기간제 근로자 1천220명을 공개 채용합니다.

분야별 모집인원은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도우미 600명 △읍면동 365일 쓰레기 수집‧운반 주말수거 186명 △가로환경 정비 126명 △청소행정기동반 27명 △클린하우스 및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세척 83명 △재활용도움센터 도우미 155명 △음식물쓰레기 주말수거 43명입니다.

[이병철] 그러니까. 우리가 흔히 쓰레기를 버리러 갔다가 클린하우스를 지키는 어르신들을 만나는데 이 같은 일을 할 분들을 공개채용 한다는 말이죠?

[김신아] 네 맞습니다. 근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만 55세 이상 장년층을 채용할 계획인데요, 채용은 읍면동에서 이달 중 공고를 통해 진행됩니다.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동을 방문해 응시원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채용에 따른 세부사항은 제주시청 홈페이지(http://www.jejusi.go.kr) 고시‧공고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읍면동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장년층의 일자리였다면 이번에는 올 여름 방학을 앞두고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가 떴네요.

[김신아] 네,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2020 하계 대학생아르바이트를 모집합니다.

모집인원은 제주시 100명, 서귀포시 88명입니다. 근무기간은 오는 7월 6일부터 7월 31일까지 4주간입니다.

신청기간은 6월 8일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이며, 각 행정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자격은 제주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재(휴)학 대학생,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의 자녀 중 재(휴)학 대학생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인건비는 시간당 1만원씩, 1일 8만원입니다.

선발된 대학생은 배치부서 특성에 맞는 현장업무 및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됩니다.

모집인원 초과 시에는 공개 전산추첨을 통해 선발됩니다.

합격자는 전산추첨 종료된 직후 양 행정시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제주시는 15일, 서귀포시는 17일 게시될 예정이니 참고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총무과(728-2044), 서귀포시 총무과(760-2065)로 문의바랍니다.

매년 인기가 많아 엄청난 경쟁률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병철] 아무래도 시간당 1만원이면 최저시급보다 많으니 학생들이 많이 몰릴 수 밖에 없겠네요. 정말 하늘에 별따기처럼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농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풍수해보험 상품성과 가입혜택이 대폭 확대된다면서요?

[김신아] 네, 제주도가 여름철 태풍과 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풍수해보험 가입을 적극 당부하고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은 보험료의 절반 이상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함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가입할 수 있고, 가입자는 피해 발생 규모에 따라 실질적인 보상을 받게 됩니다.

올해부터 풍수해보험의 상품성이 높아져 혜택이 많아졌는데요.

소상공인 상가·공장의 가입자 부담 보험료가 25%포인트 인하됐고, 상가·공장 세입자에 대한 실질적인 보호를 위해 재고자산 보상금액 상한선도 3,0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또한, 가입대상 목적물에 집기비품 포함을 명시했고, 주택 침수피해에 따른 최소 보상금액도 2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특히, 주택 세입자가 침수피해를 입을 경우 침수높이에 따라 차등(150만 원~450만 원) 보상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소유자와 같은 400만 원을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됐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시 안전총괄과 또는 읍면동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병철] 네. 요즘 그리고 공무원 시험이 공고가 났다하면 보통이 10대 1은 기본이라고 그러던데...아무튼 코로나로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가 변경 공고가 됐네요.

[김신아] 제주특별자치도는 6월 13일 시행되는 2020년도 제3회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을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 및 수험생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시험장을 추가 확보해 치르는 등 변경 공고했는데요.

변경 공고에 따르면 수험생 간 좌석 간격을 확대하기 위해 시험장은 당초 5개에서 6개로 확대하고, 교실 당 시험인원도 전년도 기준 30명에서 20명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변경되는 시험응시표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 출력받을 수 있는데 이전 출력된 응시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필기합격자 발표는 8월 13일로, 면접시험은 8월 27일부터 8월 28일까지, 최종합격자 발표는 9월 7일로 각각 연기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기술 자격시험이 연기됨에 따라 임용시험의 가산 및 필수자격증과 관련 수험생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필기시험일 이후 시험을 치르는 28개 가산특전 종목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6월 13일부터 6월 17일까지 ‘취득예정자’로 가산점을 신청하고 합니다.

신청한 응시자에 한해 8월 7일 자격취득이 확인되면 가산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자가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 신청서 및 격리통지서 사본을 제출하면 보건당국과의 협의 후 안전에 이상이 없으면 별도의 장소에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시험정보란에 공고된 ‘2020년도 제3회 지방공무원 임용 시험일정 변경공고’ 및 ‘2020년도 제3회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변경공고’를 참고하거나 제주도청 총무과 인재채용팀(064-710-6223~6225)에 문의하면 됩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과 수험생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시험 시행에 만전을 기할 방침입니다.

응시생들도 남은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등 건강관리에 유념해 주시고, 시험 당일까지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김신아 주무관님, 오늘 도정소식 잘 들었습니다. 다음주에도 더 알찬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신아]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