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내일(4일) 오전 인천 서구에 위치한 국립생물자원관 잔디광장에서 ‘제25회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환경의 날’ 주제는 ‘녹색전환’으로, 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환경가치가 내재화되는 근본적인 체계 즉, 패러다임의 변화를 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색전환’은 저탄소 순환경제를 실현하고, 녹색산업의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국토의 건강성 강화 등 탄소사회에서 탈탄소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생태사회로의 전환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환경의 날 행사를 계기로 지속가능한 미래와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녹색전환을 국민 모두가 함께 하자는 주제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에 따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학계와 시민단체 대표, 정부포상 대상자 등 약 70명만 참석하는 소규모 행사로 야외에서 진행됩니다.

올해 환경의 날 정부포상 대상자는 그간 환경 보전에 공로가 큰 학계, 기업, 시민단체 등 사회 각 분야의 유공자 38명으로, 훈장 4명, 포장 4명, 대통령표창 15명, 국무총리표창 15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환경의 날’은 유엔이 1972년부터 6월 5일을 기념일로 지정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이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6월 5일에 21대 국회 개원이 예정됨에 따라 정부 기념식이 하루 앞당겨 열리게 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