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봉축사..."새로운 일상 위해 불교계 마음 모아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며 "아프고 힘든 이들을 보듬고, 모두가 행복한 '새로운 일상'을 위해 불교계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오늘 서울 조계사에서 봉행된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 대통령 축사를 대독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사홍서원 중 첫 번째는 '괴로움에 빠진 모든 이웃을 수렁에서 건져 올려 살리는 일'"이라며 "지금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 역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의 마음'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오늘 부처님오신날은 지난 한 달 전국 사찰의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끝에 거행되는 것이라면서 "기도를 통해 닦은 선근공덕을 회향하여 "자비로운 마음이 꽃피는 세상"을 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큰 원력과 공덕으로 국민께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온 전국 사찰의 스님들과 불자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의 빛이 온 세사에 가득하길 기원했습니다.

아울러 불교계를 향해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법회 중단과 기부, 무형문화제 연등회 취소 등 어려운 결정을 했다면서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국난에 맞서 일어섰고, 이웃의 아픔과 고통을 나누어 짊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