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용권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

● 출 연 : 변용권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오늘부터 부산지역도 고3 학생들부터 등교수업이 시작됩니다. 부산시교육청도 등교수업을 대비한 준비를 이어왔는데요. 그래도 돌발 변수 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고3 학생들 등교 수업은 어떻게 관리되고 진행되는지, 앞으로 진행될 나머지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수업 일정 등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변용권 과장님 전화연결하겠습니다. 변용권 과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고3 학생들부터 등교수업이 시작됐는데요. 오늘(20일) 아침 특이사항은 아직 보고된 게 없죠? 어떻습니까?

- 아직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오랜만에 학교에서 친구와 선생님을 만나 반갑기도 하지만 생활 거리 유지 차원에서 차분하게 일과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2) 매주 순차적으로 등교수업이 시작이 되죠?

- 네 그렇습니다. 오늘 고3 등교를 시작으로 일주일 간격으로 학년을 확대하여 순차적으로 등교수업을 실시하게 됩니다. 5월 27일은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이, 6월 3일에는 고1/중2/초3,4학년이, 6월 8일에는 중1/초5,6학년까지 모든 학년이 등교를 하게 되지만 여건에 따라 등교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학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3) 수업의 경우, 밀접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 등이 구축돼 있는 지 궁금합니다? 마스크도 수업 중 계속 착용해야 하는 지도 궁금합니다.

-교실 내에서의 학생간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해 책상 배열을 한 줄씩으로 합니다. 앞뒤 좌우 간격을 1M 이상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급당 인원이 30명을 초과할 경우, 과밀학급으로 분류해 한 학급을 2개 그룹으로 분반하거나 특별실, 강당 등 더 큰 교실로 이동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00명 이상의 과대학교는 아침 시차 등교제는 물론 학교의 사정에 따라 고3과 중3을 제외하고 격주 또는 격일, 요일제 등교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비말에 의한 감염 예방 차원에서 수업 중만 아니라 학교에 있는 동안 학생과 교사 모두가 착용하여야 합니다.

질문4) 원격 수업이 그 동안 진행이 됐습니다. 평가에 있어서 원격 수업 부분이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 학부모님들이 가장 염려하시는 것 중 하나가 평가라고 생각됩니다. 원격수업을 도입할 때 이미 안내해드린 것처럼, 원격수업 내용도 시험 범위에 포함됩니다.

다만, 원격수업을 받는데 있어서 학생간 환경차이를 고려하여 등교수업에서 원격수업 내용을 반드시 피드백하도록 했습니다.

질문5) 방과후 활동 등은 어떤가요? 정규수업만 진행하고 안전을 위해 계속 중단이 되는 겁니까?

- 방과후 교육활동은 고등학교의 경우 시급성을 고려하여 학년별 등교와 동시에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만 초·중학교의 경우는 전학년 등교 이후 실시할 계획입니다.

질문6) 학사일정 변동은 불가피해 보이는데요. 여름 방학 등 교육부나 교육청의 공통된 지침이 있습니까? 아니면 단위학교별로 조정이 가능한가요?

- 지난 4월 원격수업 개학과 법정 수업일수 단축방침이 결정되면서 이미 단위학교별로 학사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예년에 비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학사일정의 조정 권한이 단위학교장에게 있기 때문에 교육청에서 공통된 지침을 보낸 것은 없으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일정을 확보해 주고, 고사 일정과 시험 범위를 가능한 빨리 학생과 학부모님께 알릴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질문7)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계속해서 체크하는 것도 문제인데요.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학생의 건강상태를 매일 체크하는 것이 귀찮은 일이긴 하지만 학생, 학교의 안전을 확보하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학생 건강상태 체크는 등교 수업 1주일 전부터 시작하여 상황 종료시까지 진행됩니다. 나이스 설문조사를 통해 몸상태를 응답하면 “등교가 가능함”,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으로 인정합니다” 등의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후자의 경우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으로 인정되니 걱정하지 마십시요.

몸에 이상이 있다면 즉시 등교를 중지하고 학교에 연락조치를 한 다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결과 양성일 경우 치료후 보건당국의 격리 해제와 함께 등교가 가능하며, 검사 결과 음성이라도 집에서 휴식을 일정기간 취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등교할 수 있습니다.

질문8) 등교 수업을 받다가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조치됩니까? 확진이 나오면 학교는 일단 폐쇄되죠?

- 수업 중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관찰실로 격리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만일 학교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되면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즉시 귀가 하고, 학교폐쇄조치를 취한 후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학급이나 학년 단위 또는 학교 전체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질문9) 교직원들의 경우는 어떤지 궁금한데요. 복무 관련해서 상황별 관리방안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 등교 수업이 진행 중에는 교사의 재택근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확진자일 경우는 격리하여 병가처리하고 치료 후에도 자율격리로 14일간의 재택근무를 하게 됩니다.

만일 동거가족이 확진자 또는 격리자인 경우에도 재택근무로 원격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교내 확진자 발생 등으로 원격수업을 운영해야 할 경우에도 교직원의 일부 또는 전체가 재택근무를 하게 됩니다.

교원의 건강상태 일일 점검결과 감염 의심증상 즉, 37.5도 이상의 발열,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이 있는 경우에도 즉시 퇴교하여 선별검사소에서 검진을 받고 결과에 따라 재택근무 또는 병가에 들어가게 됩니다.

질문10) 당분간 부산시교육청도 비상체제가 이어질 것 같은데요.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 학생의 건강과 즐겁고 활기가 넘치는 학교를 빨리 만들기 위하여 세 가지 정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학교 차원에서 방역을 철저하게 하겠습니다만 학생의 학교밖 생활에서도 생활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을 잘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두 번째로, 앞서 말씀드렸지만 고열, 인후통 등 이상증세가 있는 경우, 걱정마시고 학교와 의논하여 집에서 쉬거나 선별검사소를 찾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학교와 교육청에서 보내는 문자나 정보를 참고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부산시교육청 다모아앱을 휴대폰에 다운받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교육청에서는 학생과 학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교육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