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국제이사)

● 출 연 : 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국제이사)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 남천동에서 경희 림다 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청림 원장님과 함께 “동안 안면 매선치료, 통증 매선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청림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경희 림다 한의원, 김청림 원장입니다.

질문1) 매선침, 매선치료 저는 처음 들어보는 것 같은데, 한의원에서 하는 매선치료가 뭔가요?

-매선이라는 단어는 ‘실’을 ‘묻는다’는 의미로, 흔히 약실 자입 치료라고 합니다. 피부 및 근육조직에 특수 약실 즉, 수술할 때 사용하는 체내에서 녹는 수술봉합사를 자입하여 피부, 근육, 관절, 경혈 등의 치료 반응점을 자극하게 됩니다. 매선침은 피부미용과 비만, 체형교정, 그리고 만성 통증치료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혁신적인 치료법입니다.

질문2) 매선이라는 말이 ‘실을 묻는다’는 뜻이었군요. 실을 피부와 근육조직에 넣는 것으로 어떻게 미용, 비만, 통증치료가 된다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매선침의 핵심 포인트는 손상에 대한 조직의 치유반응으로 몸에 내재된 치료 기전을 유도하여 피부 근육, 골관절, 신경순환 등 질병을 체내의 자생력으로 치유하게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인체의 콜라겐 재생효과를 활용하는 자생 치료법인 것입니다. 두꺼워진 근육은 줄여주고, 힘이 없어 늘어난 근육은 다시 팽팽하게 하여 피부결을 개선하고, 주름의 생성을 예방하여 노화를 늦춥니다. 미용적인 목적 외에도 허리, 어깨, 손, 발목 등 만성 통증이 있는 부위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기 위해 매선침으로 약실을 넣어 지지구조를 만들어 줍니다.

질문3) 그렇군요, 그럼 아름다운 얼굴을 위한 매선침 시술은 보통 어떤 분들이 하시죠? 효과는 얼마나 유지되나요?

-미용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얼굴의 주름과 처짐 개선(리프팅), 비대칭교정과 안색개선입니다. 일반적인 얼굴의 주름과 처짐은 피부와 표정근의 약화로 발생하는 것인데, 특히 자주 표정을 짓는 눈과 입 주위에는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마, 미간, 눈꼬리의 주름, 눈 밑의 지방주머니, 눈꺼풀 처짐에 의해 눈을 뜨기가 무겁거나 어려운 증상(개안 기능부전), 팔자주름, 볼꺼짐, 입 주위 잔주름, 턱 밑 처짐, 목주름 등의 고민에 동안안면매선침 시술을 하게됩니다. 본인의 근육과 피부 상태에 따라 2주 간격 수 회 시술을 하게 되고, 효과는 약실이 녹는 6개월~ 1년간 지속 됩니다.

질문4) 얼굴에 고민은 있지만 성형 수술은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꽤 많이 찾으시겠습니다.

-네. 동안안면매선침은 성형수술에 비해 시술과 회복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부작용이 적습니다. 자침 부위에 작은 멍이 일시적으로 생기는 것이 부작용으로, 다른 어떤 안면 성형 시술보다도 안전합니다. 단시간 침시술 만으로도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쁜 현대인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동안을 가꾸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한의원에서 하는 매선침 시술이 부작용이 적고 인체 친화적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깊은 주름을 펴고 자연스럽게 인상을 바꾸고 싶은 중년 남성분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질문5) 일반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하는 실리프팅도 비슷한 개념인 것 같은데, 안면 매선침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나요?

-한의사들은 원래 침을 다루기 때문에 경혈과 경락을 아우르는 자침 테크닉에 능숙합니다. 심도, 자극 부위 등 다양한 면을 고려하여 안면 경혈과 표정근의 시작점, 끝점, 구조를 포인트로 삼아 시술하며 이 때, 직자, 사자, 연피자 등의 다양한 자침법을 골고루 사용합니다.

질문6) 얼굴뿐만 아니라 몸이나 통증치료에 사용하는 매선치료에 대해서도 더 듣고싶군요.

-만성 통증치료에 사용되는 매선요법의 개념은 한의학의 ‘유침留鍼’ 개념에서 시작됩니다. 유침은 ‘침을 꽂아둔다’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는 15분 정도 유침 후 침을 빼줍니다. 이해 비에 매선을 이용한 통증치료는 만성병의 경우 병이 깊게 있으므로 치료를 위해서 더 깊게 자침하고 오래 유침하기 위한 치료법입니다. 매선 치료는 1회 시술후 매선실이 남아있는 기간 동안 장기적으로 효과가 발휘되어 만성 동통성질환, 기능성질환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염좌같은 급성 통증질환보다는 척추추간판탈출증, 골관절염 등 수십 년 된 허리, 어깨 등 만성 통증 치료에 활용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