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대화가 당초의 기대와 달리 부진한 상태에 있고, 언제 성과를 낼 지 알 수 없다"면서 남북협력사업에 대한 추진 의지를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마친 뒤 남북협력사업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이제는 북미대화만 바라보지 말고 남북간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남북 철도 연결'과 '개별 관광', 이산가족 상봉, 유해 공동발굴 등 기존의 사업들은 모두 유효하다면서도 "다만 아직도 북한은 호응해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또,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제적인 교류나 외교가 전반적으로 멈춰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계속 독촉만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우리의 제안이 북한에 의해서 받아들여지도록 설득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전 세계가 연대와 협력으로 '인간안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겠다"며 "남과 북도 하나의 생명공동체가 되고 평화공동체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