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BBS뉴스가 마련한 제21대 총선 기획 리포트, 오늘은 11번째 순서로 제주을 순서입니다.

제주을 선거구는 현역의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과 부상일 전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4년 만에 재대결을 벌이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대 쟁점은 지역 초미의 관심사인 4·3특별법 개정안인데, 후보들은 서로 자신이 해결사임을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제주BBS 이병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제주4‧3은 우리 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피해가 많았던 비극이자 제주도민들에겐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았습니다. 

4.3 희생자와 유족의 배.보상 내용을 담은 4.3 특별법 개정안이 2017년 12월 오영훈 의원에 의해 대표발의 됐지만 국회에서 장기간 표류하면서 자동 폐기될 운명에 처했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와 미래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상이나 보상 전제 없이 4·3의 완전한 해결은 없다고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국회 표류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4.3 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이유는 보수진영, 미래통합당 때문이라고 몰아세웠습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을 후보] 
“4·3특별법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는 부분은 보수진영의 반대 때문에 통과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보수진영이라 함은 현재 미래통합당, 예전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진영의 보수 정치 세력의 반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이 문제를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맞서 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4·3특별법 개정안의 표류는 오영훈 후보의 무능함 때문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부상일/ 미래통합당 제주을 후보] 
“왜 지금까지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중이면서 통과가 되지 않았느냐. 2017년에 제출되고 아직까지 법안 소위원회에서 2번의 심의가 있었을 뿐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중요한 법안이 단 두 번만 심의가 되었는지, 심의 과정에서 공론화가 되지 않았는지, 그걸 정말 궁금하게 생각합니다. 늘 야당이 반대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4.15 총선이 중반을 넘어서면서 후보간의 공방은 논문표절 의혹과 친인척 보좌진 의혹으로 이어지며 흠집내기식 네거티브 과열 양상도 빚어지고 있습니다. 

(S/U) "4년 전, 제주을 선거구는 개표 막판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엎치락 뒷치락의 판세가 이어졌고, 자정이 돼서야 오영훈 후보가 승기를 잡으며 당선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다시 재선 도전에 나선 민주당 오영훈 후보의 수성이냐, 3전4기의 부상일 후보가 통합당의 깃발을 꽂을 것이냐. 제주을 지역구민들의 선택. 이제 엿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제주에서 BBS뉴스 이병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