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7일 공모 7월 선정..내년 5월까지 사업 추진

대학-지역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그 운영을 통해 대학의 지역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역혁신과 발전을 추동하는 기본계획이 확정됐습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사업 발표이후 전국 대학과 지자체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오늘 사업을 공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계획을 보면, 지원대상은 비수도권 3개 지역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이며, '대학-지역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대학들이 핵심분야와 연계해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혁신기관과 협업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했습니다.

예산은 국고 천80억 원에 지방비는 총사업비의 30%를 대응투자하도록 했고 올해 사업주체로 선정되면 내년 5월까지 사업을 추진하도록 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기본계획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가 핵심요소라며, 단체장이 총장과 함께 지역혁신기관간 협업을 주도하도록 했고, 지역에서는 플랫폼의 추진활동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핵심분야 내에서도 '대학교육혁신과 협업과제간 연계'를 추진하고 '핵심분야 간 연계’를 통한 상승효과 창출도 고려하도록 했으며, '지역혁신주체 간 역할 분담'은 나눠먹기식이 아닌 주체의 폭넓은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습니다.

이에따른 사업 신청 예비 접수는 오는 27일부터 시작되며 접수는 오는 6월 5일 마감되고, 최종 평가결과는 7월 중 확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업종료 시기를 당초 내년 2월에서 5월로 3개월 연장했으며 사업의 성공을 위해 참여를 준비 중인 지역들을 대상으로 오는 5월 초 사전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통해 '대학의 혁신'이  '지역의 혁신'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