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을 맞았다며 경제 위기 타개를 위한 범국가적 총력전을 시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레(19일) 이른바 ‘경제 중대본’의 역할을 하게 될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합니다.

박준상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세계 경제에 타격을 준 현재 상황을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비상’이라는 단어만 14번 언급하는 등 사실상 ‘경제 비상 체제’라는 인식을 드러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인적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이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이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부에 ‘특단의 경제대책’ 마련을 재차 당부한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구성해 직접 주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온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지휘하는 ‘최고위 의사결정기구’를 만들겠단 겁니다.

[문재인 / 대통령]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 나가는 경제 중대본입니다. 코로나19와 전쟁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 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입니다.”

첫 회의는 모레, 운영 사항에 관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통령이 주재하는 정례 회의와 수시 회의가 열리는 방식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회가 심사 중인 ‘추가경전예산안’에 대해서도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가 기존 예산에 추경을 더해 32조 원 규모의 종합 대책을 내놨지만,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힘든 사람들이 정책의 우선 순위가 돼야 한다며 취약계층과 실직자, 소상공인 등을 우선 보호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