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교마스크 재비축등 후속대응..시도교육청, 학원 등 현장지도 중요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미성년자 확진자가 늘면서 정부가 당초 9일까지 연기했던 개학을 23일까지 2주 더 연기했습니다.

섣부른 개학으로 학교는 물론 가정과 지역사회 전파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선제적 조치라는 분석입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당초 9일까지 1주일 연기됐던 전국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의 개학은 다시 23일까지 2주 더 연장됐습니다.

교육부의 이같은 결정은 지난달 23일, 1차 개학 연기 이후, 중앙방역대책본부나 전문가 등과의 협의결과였습니다.

[인터뷰1]

유은혜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우리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최소 1주의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이에 3월 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중 미성년자가 급증하는 추세 속에서 학교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

미성년자를 비롯해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섣부른 개학으로 인한 학교는 물론 가정과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교육부는 특히 유치원과 저학년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나 일시 방출했던 학교 마스크의 재비축까지 후속대책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인터뷰2]

유은혜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긴급돌봄에 참여하는 담당자들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의 산재보험 적용대상이 되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더 필요한 안전조치에 대해서는 계속 보완하겠습니다. 현재 긴급돌봄에 소요되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은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전국 초·중·고에서 일반 국민들께 긴급히 제공한 마스크는 3월 2주 차까지 다시 학교에 재비축을 완료하겠습니다. ”

고용노동부나 여성가족부의 돌봄프로그램 활용이나 돌봄휴가제 연장 등 가용한 제도도 여기에 포함됐습니다.

이미 자율적으로 개강을 1-2주 연기한 대학들에 대해서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소통을 통해 비대면 강의 등의 추가 권고안을 내놨습니다.

[인터뷰3]

유은혜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우선 대학에서 주신 의견에 따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등교수업, 집합수업을 하지 않고 원격수업, 과제물 활용수업 등의 재택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재택수업의 구체적인 방식은 각 대학의 여건에 맞게 교원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정하여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초유의 3주간의 개학 연기,

그러나 휴원을 거부하는 도시지역 학원가나 일손부족한 긴급돌봄서비스 등은 교육부의 적지않은 고민입니다.

교육계는 이번 감염병 차단의 성패는 관리감독권한이 있는 일선 시도교육청들의 적극적인 현장지도에 달려있다는 지적입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편집]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