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김신아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이병철 기자

● 2020년 2월 25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 도정 소식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청 공보관실 김신아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이병철] 한주 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제주지역에서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2명 발생하면서 제주도가 바이러스와 전쟁을 선포했는데요.

[김신아] 제주지역에서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비상체제로 돌입하였습니다.

그동안 많은 노력 속에서도 발생한 일이기에 안타깝지만 추가 확산을 막고 이 사태를 조속히 벗어 날 수 있도록 제주도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 확진환자는 2명으로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군부대는 전 부대원과 시설에 대해 격리 조치 및 소독 조치를 완료 하였고 확진자 이동 동선에 대해서도 휴업 및 소독, 자가격리 조치를 하였습니다.

두 번째 확진환자 서귀포 소재 호텔직원의 방문업소에 대해서도 임시 폐쇄조치를 시행하였으며 소독을 실시 하였습니다.

특히 서귀포지역에서 환자 접촉자를 파악하여 자가격리 통지서를 교부하고 체온계, 마스크 및 생필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접촉자는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간 1:1 전담자를 지정하여 1일 2회 발열 증상여부확인 등 능동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관련하여 나오는 정보들을 도민분께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리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적극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번 코로나19사태를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실천 등 무엇보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외출과 귀가 시 마스크 착용과 철저히 손 씻기 등 개인수칙을 꼭 지켜주시고요, 이번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는 병문안과 다수의 사람이 모이는 모임 등을 자제하시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19의 조기발견과 조기 차단을 위하여 유증상이 발견될 경우 바로바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국번없이 1339)에 신고하거나 관할 보건소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한국의 코로나 근원지가 신천지 교회가 표적이 되면서 제주지역 신천지 교회는 자진 폐쇄했다면서요?

도는 지난 20일~22일까지 제주 지역내 신천지교회 관련하여 시설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모두 자진 폐쇄되 운영이 중단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도내 신천지교회 관련 시설이 당초 알려진 9개소가 아닌 총 7개소인 것을 확인했고요.(1개 종교와 무관한 일반 펜션, 1개소 건물 부존재) 이로써 제주시 5개소, 서귀포시 2개소 총 7개소입니다.

앞으로도 신천지 관련 시설을 지속적 모니터링, 집회 동향 점검. 도내 종교시설 협력해 종교 행사 최소화 요청 공문 발송했습니다. 

[이병철] 코로나 19 감염 확산 방지위해 전국들불축제 등 도내 모든 행사 중단한다면서요?

코로나19확진자 발생에 따른 비상사태 선포의 후속조치인데요. 지난 방송에서 지역경제 활력화를 위해 집단행사시 방역조치를 충분히 병향하여 진행하기로 했던 행정기관 주관행사를 당분간 연기하거나 취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마을 행사 등 민간단체 주관행사는 행정기관 주관 행사에 준해 연기나 취소하며, 개최가 불가피할 경우 행사규모를 최소화 하고 관련 부서등과 사전 협의후 방역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난 방송에서 소개해드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특별경영 안정자금 지원과 관련하여 방문접수 민원 폭주로 사전예약제로 전환됩니다.

도 경제통상진흥원 www.jba.or.kr

제주신용보증재단 www.jejusinbo.co.kr으로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병철] 이번에는 다른 소식이네요. 전기차 서포터즈를 확대 모집한다면서요?

2. 제주가 전기차 타기 좋은 제주를 조성하기 위해 전기차 서포터즈를 확대 모집합니다.

전기차 충전 환경개선에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주도의 정책 발굴을 위해 서포터즈 인원을 예년보다 확대합니다.

모집기간은 오는 3월 3일까지이며, 인원은 총 50명입니다.

월 평균 도내 전기차 개방형 충전기 3기 이상 사용이 가능한 전기차 이용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보급 증가에 따라 충전기 이용 때 기본적인 에티켓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제주도는 전기차 이용에 따른 환경개선 차원에서 전기차 서포터즈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분기별 우수 활동 서포터즈는 표창을 수여하고, 전기차 충전비용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해에는 18명이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전기차 충전시설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기차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 좋은 정책이 마련되는 만큼 많은 분이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병철] 신중년 세대를 위한 특강 프로그램도 소개해 주신다고 하는데...제가 꼭 들어야 할 프로그램 같네요?

4. 신중년 세대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특강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40~50대 신중년 세대들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특강이 운영됩니다. 제주도는 신중년 대상 미래설계 특강 및 스마트스쿨을 운영합니다.

미래설계 특강은 오는 3월 5일부터 12월까지 매달 첫째 주 목요일 오후 7시 제주시내 벤처마루 10층 대강당에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3월 5일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취소됐습니다. 

일, 재무, 사회공헌, 사회적관계, 가족, 여가, 건강 등 생애설계 7대 영역 주제로 저명한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합니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선착순 모집입니다. 전화(710-3823~5)접수를 받습니다.

스마트스쿨은 4월부터 7월까지 제주도청 2청사 자유실에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신중년 세대의 향후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스로 하는 자산관리’ ‘건강체조지도사 전문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자산관리 강좌는 매주 목요일, 건강체조지도사 전문과정은 매주 월요일 열리는 데 수강료는 월 1만원입니다.

수강신청은 3월 6일부터 도청 홈페이지 분야별정보-교육-알림마당-새소식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병철]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김신아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