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반도를 중심으로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 동아시아 상공의 미세먼지를 집중 관측·감시할 국산 정지궤도 환경위성 천리안 2B호가 우리 시각으로 오늘 오전 7시 18분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 꾸르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습니다.

천리안 2B가 발사 후 37분 뒤 오전 7시 55분 발사 성공을 확인하는 첫 교신이 이뤄졌으며 2~3주 뒤면 목표 전이궤도에도 안착할 예정입니다.

정부 청사에서 강동훈 기자의 보돕니다.

 

천리안 2B호는 오늘 오전 7시 18분 남아메리카에 있는 프랑스령 적도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습니다.

발사 31분 뒤 성공적으로 발사체의 2단 엔진에서 분리됐고, 37분 뒤에는 지상국과 첫 교신에도 성공했습니다.

첫 교신이 이뤄졌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이를 지켜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항우연, 아리안스페이스 관계자들이 서로 포옹하고 기립박수를 치며 환호했습니다.

[싱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의 말입니다.

천리안 2B는 약 1시간 뒤 태양전지판을 전개하며 발사 전 과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천리안 2B는 앞으로 2~3주 뒤면 3만6,000km 상공 목표 정지궤도에 진입하게 됩니다.

천리안 2B호는 정지궤도 위성 가운데서는 세계 최초로 환경탑재체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와 그 주변의 미세먼지의 동향을 하루 8번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게 되며 대기환경 정보는 내년부터, 해양 정보는 오는 10월부터 정상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천리안 2B는 천리안 1호보다 관측해상도가 약 4배 향상된 해양탑재체도 갖고 있어 적조와 녹조 같은 해양환경도 더 정확하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관측범위는 미세먼지 발원지인 중국은 물론 동일본에서부터 서쪽으로는 몽골, 남쪽으로는 싱가포르에 이르기까지 아시아 13개국에 달할 정도로 넓습니다.

천리안 2B호는 향후 10년 동안 한반도 주변의 대기환경과 해양환경을 관측하는데 이용됩니다.

BBS NEWS 강동훈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