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종단의 안정과 화합이란 과제를 수행하면서 대중과의 소통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사화의 화합과 상생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불교의 존재와 가치를 알리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첫 소식, 정영석 기자가 전합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지난 1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취임 후 두 번째로 가진 신년 기자회견장.

백양사 총림 지정 해제, 스님들의 범계행위와 같은 불편한 질문들이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원행스님은 기자들의 질의에 성의껏 답변하는 자세를 잃지 않았습니다.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1월 15일 신년 기자회견 中): 말씀대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나름대로는 대처를 했는데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려하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도록 불식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걸음씩 걸을 때마다 기부금이 적립되는 불교계의 걷기 명상 행사입니다.

원행스님은 행사 도중 길 위에서의 방송 인터뷰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2019년 6월 3일): 명상지도자협회에서 기부하고 나눔하고 건강을 챙긴다고 하니까 또 혜거 스님과 박원순 시장 내외분 함께 참여해 주고 해서 뜻 깊은 큰 행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을 겁니다.]

조계종의 행정 수반으로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지만 원행스님은 불자들과의 소통에 적극적입니다.

초하루나 백중회향, 정초기도 법회 등 불교의 기념일 때면 어김없이 사찰을 찾아 법문을 설했습니다.

종단의 역점 사업인 백만원력결집 불사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직접 홍보에 나서기도 합니다.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2019년 8월 15일): 오늘 여기 이렇게 많은 발우저금통을 보면서 정말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하나 가득 차니깐 굉장히 동전이 무겁습니다. 하루에 100원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습니다. 할 수는 있는데 이게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한 달에 3천원 백만 명이 모이면 하루에 1억입니다.]

원행스님은 정부와 정치권 인사들을 만날 때에는 불교의 존재와 가치를 알리는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정재숙/문화재청장(2019년 1월 31일): 점단위로 보는 거죠. (네) 잘 알다시피 그 건물을 지키기 위해서 부속건물들이 필요하죠. (알겠습니다. 한 건물만 보지 말고 넓게 구역까지) 직접 살면서 지켜온 거잖아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대중과 적극 마주하는 것은 불교의 가치와 위상을 높이면서 화합과 상생을 이끄는 세상 속의 불교를 실현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입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