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pixabay
 

< 앵커 >

충북은 전국에서 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유난히 많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도내 학폭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른 가운데 도교육청이 학교별로 처리했던 학폭 업무를 다음 달부터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업무 이관만으로는 내부 대응 체계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연현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해 6월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제천 집단학교폭력 및 유사강간' 논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알려진 제천 학폭 논란 고발 글에는 '툭하면 술과 담배 심부름을 시키고 머리와 뺨을 때렸다', '입에 담을 수 없는 부모의 욕을 했다'는 등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이밖에도 도내 학폭 사건은 끊이지 않으면서 충북지역은 학폭으로 그 이미지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충북도교육청의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조사에 참여한 학생 11만 8천여 명 가운데 1.8%인 2천여 명이 피해를 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0.6%p, 전국 평균과 따져도 0.2%p 높은 수치입니다.

학폭 피해의 대부분은 언어폭력과 집단따돌림으로 나타났고, 사이버 폭력과 신체폭력, 스토킹, 금품갈취, 성폭력 등의 피해도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도교육청이 학폭 예방과 대책 수립을 위해 학교별로 처리했던 학폭 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도교육청은 각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두고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교육·선도·징계,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분쟁 조정 등에 나서겠다는 구상입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보고 누락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응 체계가 여전할 것이라는 불신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초 도내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성희롱·성폭력 사안인 몰카 사건은 교육청에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학교 측의 상급기관 보고 절차 생략으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교육당국은 보고 누락으로 대처 방안 마련에도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특히 경미한 학폭 사안에 대해서는 기존대로 학교가 자체 처리하게 돼 이미지 실추 등을 우려한 학교 측의 미흡한 대처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학교 측의 안일한 대응에 따른 잠재적 학폭 문제는 여전할 것이라는 지적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