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공포가 전세계로 퍼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내일 새벽 0시부터 최근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적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결정이 중국과의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진 않을지, 김연교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일단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상황부터 알아보죠. 지난 2003년 대유행한 '사스' 당시보다 확산 속도가 훨씬 빠르죠.

 

네. 중국 위생당국은 오늘 중국 전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누적 확진자가 만7천205명, 사망자는 361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망자 수는 하루 만에 57명이 증가한건데, 지난 2003년 사스 당시와 비교해보면 엄청난 확산 속도입니다.

사스가 처음 발생한 2002년 11월부터 2003년 8월까지 약 9개월간 중국 내 피해 수치는 확진자 5천327여명, 사망자 349명인데요.

신종 코로나는 약 두달 만에 이 수치를 뛰어넘었습니다.

해외 확진자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20명, 우리나라와 홍콩에서 15명의 확진자가 나왔고요. 미국과 독일에서도 각각 10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상황입니다.  
 

 

중국은 그야말로 대비상 사태인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는 말까지 나와요?

 

네. 시 주석은 현재 '총력 대응'을 외치면서 직접 상황을 진두지휘하고 있는데요. 

춘제 기간 이례적으로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 상무위원회를 열고, 4차례나 '전염병과의 전쟁'을 언급하는 등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의 대응과 달리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이번 사태가 공고했던 시 주석의 리더십에 타격을 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됩니다.

즉,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그동안 모든 분야에서 적용해 온 중국식 '톱다운' 지도 체제에 한계가 드러났다는 건데요. 
 
이미 중국 내 SNS에 정부 대처를 비판하는 글들이 올라오는 등 민심이 들끓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 주석은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를 방문하기로 했었는데, 사태가 장기화하면 방한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닙니까?

 

네 일단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중국 내에선 바이러스 확산이 이번주 후반 절정을 찍은 뒤, 8일부터 한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예상대로 사태가 완화된다면 방한은 문제 없겠지만만약 2, 3차 감염이 계속된다면 연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읠 말 들어보시죠.

[남인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외교부 장관도 여러 가지 중국과의 외교적인 회의라든가 이런 거 다 정상적으로 진행을 한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좀 더 2차, 3차의 감염이 확산되는 속도를 봐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세계 각국에선 중국발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내일부터 시행하죠?

 

맞습니다. 정부는 오늘 자정부터 최근 14일간 중국 후베이성에서 체류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대상으로 입국 금지를 내린 건 처음인데,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해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들어보시죠.

[문재인 / 대통령]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일시 입국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입니다."

사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내리기 전까지 상당히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중국이 최대 교역국인 만큼, 입국 금지로 추후 한중 관계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다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중국과 소통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양국간 외교 마찰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우한 교민들 귀국 조치를 포함해 굉장히 소통이 잘 되고 있습니다. 외교 마찰이 있다고 하는 것은 좀 어폐가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선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한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는데, 우리나라도 전면 봉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요. 

 

네. 말씀하신대로 미국과 호주, 싱가포르, 몽골 등 17개국은 중국인과 중국 방문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입니다. 

국내에서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청원에 벌써 70만 명 가까이 동의했는데요. 

대한의사협회 역시 신종 코로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 제한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기존 중국 후베이성 이외 지역까지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김연교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