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복잡한 도심 속에서 생활하는 시민들의 생활속 수행과 마음 공부를 돕는 수행 포교 도량이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세상과 함께 하는 마음의 도량을 표방하는 분당 공심선원은 종교를 초월한 참선과 명상 프로그램 등을 선보여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평화와 행복의 길을 제시하겠다는 각오입니다.

전경윤 기잡니다.

 

<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 지역은 일산과 함께 대표적인 1기 신도시로 교통이 편리하고 인근에 판교테크노밸리 등이 자리잡아 계속 발전하고 있는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분당구 수내동에 현대인들의 마음 공부를 돕는 수행 포교 도량이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시대의 학승으로 꼽히는 서울 금강선원 선원장 혜거스님의 상좌 청강스님이 상가 5층에 법당을 마련해 세상과 함께 하는 마음의 도량 공심선원을 개원했습니다.

동국대 선학과 박사 출신의 주지 청강스님은 일상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생활이 곧 수행이 될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도심의 상가 건물에 월세를 내고 지역 포교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청강스님/공심선원 주지

[공심선원은 세상과 함께 하는 마음의 도량이라는 뜻입니다. 세상의 어려운 사람들과 동고동락하면서 그 누구와도 함께 고통을 나누고 공유하는 그런 선원이 되고자 노력하겠고]

공심선원은 염불과 참선 명상에다 경전을 배우고 익히는 간경을 중심으로 하는 도량을 지향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신도 뿐만 아니라 참선과 명상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명상전문지도사 입문과정인 '선과 명상' 강좌와 기지개 호흡 명상 강좌,불교 교리와 반야심경 강좌 등을 통해 불교의 가르침을 배우고 마음 치유와 힐링의 기회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이평래/충남대 철학과 명예교수

[철학박사 청강스님은 참된 수행자이고 불교학자입니다. 기도만으로는 대원을 성취할 수가 없어요. 거룩하신 붓다님의 위대한 가르침도 사상적 철학적 종교적 논리적으로 함께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서울 강남 지역에서 도심 포교를 이어온 금강선원장 혜거스님은 분당 지역의 포교 활성화를 이끄는 공심선원의 역할을 기대했습니다.

혜거 대종사/서울 금강선원장

[공심의 가장 큰 뜻은 깨달음에다 두고 그 깨달음에 둔 공심선원의 원력은 나 혼자의 깨달음이 아닌 여기에 모인 모든 분들을 다 같이 깨닫게 하는 도량을 만들어야 되겠다 이런 원을 만약에 사무치게 갖는다고 한다면 부처님께서 너 고맙다...]

분당 공심선원은 개원과 함께 아미타 부처님의 전신인 법장 비구와 한마음선원을 창건한 대행스님의 아미타불 원력을 계승해 아미타불 1000일 기도정진에 들어갔습니다.

보광스님/전 동국대 총장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공심선원이 월세방이라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사람은 월세로 살 수 있지만 부처님은 월세살이해서 되겠습니까 ?부처님은 월세살이 해서는 안 된다.]

분당 공심선원이 지역 포교와 교육, 명상 중심도량으로서 고단한 일상에 찌들린 도시민들에게 진정한 마음의 평화와 행복의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 취재 허영국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