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전국네트워크
[전국네트워크]"새해목표는 금연"...전남금연지원센터 '금연캠프' 호평
김종범 기자 | 승인 2020.01.22 20:47

<앵커>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광주로 가봅니다. 광주BBS 김종범 기자! (네~ 광주입니다) 오늘 어떤 소식?

<기자> 새해를 맞아서 금연 결심 하시는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올해만큼은 기필코 담배를 끊어야 겠다는 분들.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금연에 도전을 하게 되는데요.

금연을 결심한 흡연자들이 가장 손쉽게 이용할수 있는 시설은 지역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입니다.  따로 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언제든 시간이 날 때 찾아가면 전문가와 상담이 가능하고요. 흡연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연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또 니코틴 패치같은 금연 보조제도 받을 수 있어서 이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앵커> 요즘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흡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많이 달라져서 흡연자들도 많이 줄어든 것 같은데요.  지역 금연지원센터도 운영되고 있죠

<기자>광주전남지역에서는 두 곳의 거점병원내에 금연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주에는 조선대학교 병원내에 금연지원센터가 마련돼 있고요. 전남에는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 전남금연지원센터가 설치돼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화순전남대병원  전남금연지원센터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릴까 하는데요.

우선 전남금연지원센터 권순석 센터장으로부터 센터 소개부터 들어봤습니다.

[권순석 / 전남금연지원센터장]
"전남금연지원센터는 2015년에 복지부에서 지정을 받았고요. 주로 하는 일은 금연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금연 성공을 위해 여러 상담이나 교육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가운데 금연 캠프가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요?

<기자>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라는 프로그램인데요

4박 5일동안 지원자들이 함께 합숙을 하면서 금연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매년 15차례 캠프가  열리는데 지난해에는 152명이 캠프에 참여했습니다.

아무래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금연을 실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단단히 결심을 하고 오시는 분들이 금연 캠프에 참여를 하고 있는데요.

금연에 대한 의지가 강한만큼 금연 성공률도 높은 편입니다.
센터에서 파악을 해보니까 4주간 담배를 전혀 피지 않금연 성공률 93.8%, 6개월 이상 금연 성공률 63.3%나 됐다고 합니다.

지난 5년간 통계를 보면, 4주 금연성공률 평균 80%대, 그리고 6개월 성공률은 평균 60%대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연캠프 참가자들의 금연성공률이 높은 비결은 무엇인지 권순석 센터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권순석 / 전남금연지원센터장]
"금연성공률이 높은 이유는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가 니코틴 중독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재흡연하게 될 위험에 처했을때 극복할수 있는 능력을 전문적으로 습득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타 프로그램보다 높은 성공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센터에서는 이밖에도 병원에 입원한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금연교육과 상담 등의 금연지원 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또 금연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금연버스도 운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때문에 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학교밖 청소년이나 대학생, 여성, 장애인, 직장인들을 직접 찾아가서 맞춤형 금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밖 청소년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지역내 보호관찰소 등을 방문해서 금연상담과 흡연 예방교육도 펼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종범 기자  kgb29@hanmail.net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