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의 직접수사 부서를 축소하는 직제개편안이 확정됐습니다.

법무부는 바뀌는 직제에 따라 모레쯤 중간간부와 일반검사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검찰의 직접수사 부서 13개 가운데 10개가 형사부로, 3개가 공판부로 바뀝니다.

법무부는 오늘 이 같은 내용의 직제개편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편안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4개 가운데 2개가 줄어, 각각 형사부와 공판부로 전환됩니다.

선거사건 등을 맡아 온 공공수사부는 전국 11개 청 13개 부서 가운데 4개 청 5개 부서가 형사부로 바뀝니다.

외사부의 경우 공항과 항만 등 외사 사건이 많은 인천과 부산지검은 유지되고, 서울중앙지검은 형사부로 변경됩니다.

전문 수사에 집중하는 전담범죄 수사부도 대폭 줄어듭니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와 과학기술범죄수사부가 형사부로 전환돼, 5개 검찰청 7개 부서로 축소됩니다.

이번 직제개편안은 오는 28일 공포 시행되며, 법무부는 바뀐 직제에 맞춰 오는 23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단행합니다.

이번 인사를 통해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과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팀이 바뀔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앞서 법무부가 일선 검찰청의 업무 역량을 강화한다고 밝힌 만큼 서울중앙지검 청와대 의혹 수사팀을 전국 검찰청에 분산 배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고검 검사급 인사에 대해 법무부가 “특정 부서 중심의 인사 관행과 엘리트주의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단서를 달았던 만큼 특수통 검사들이 주요 인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