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4·15 총선이 90일도 채 남겨두지 않은 가운데 여야가 후보자 선정을 위한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략공천지역으로 15곳을 결정하고 다음주 공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착수할 계획인 반면 한발짝 늦은 자유한국당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한국형 완전 국민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전략공천지 15곳을 확정했습니다.

이해찬 대표 지역구인 세종시와 정세균 총리의 서울 종로, 원혜영 의원의 경기 부천 오정 등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이 대부분입니다. 

다음 주부터 후보자 공모를 실시하고 본격적인 심사 작업에 착수합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출마하려는 모든 예비후보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공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공세의 고삐도 더욱 움켜쥐었습니다.

1호 총선 공약을 번복한 것을 비롯해 분양가 상한제 폐지를 중심 내용으로 한 부동산 공약에 대해 '퇴행 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된 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첫 회동을 가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계 복귀 가능성을 부인하며 공천관리를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원장] "당원이 될 생각은 여전히 없습니다. 앞으로도 정치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치 신인이 진입할 수 있도록 '한국형 완전국민 경선제'를 실현하겠다고 천명했습니다.

한국당은 4·15 총선 교육 공약으로 자립형 사립고와 외고·국제고 폐지 정책을 원상회복하고 정시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학교에서 정치 편향 교육을 할 경우 전학을 요청할 수 있는 '전학청원권'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