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20년 1월 14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제주도가 전국 지자체 중 최대 규모로 학자금 대출이자를 전액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은 지난 2010년 이후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학자금 대출의 발생이자를 전액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신청대상은 주민등록상 제주도 거주중이거나 도내 고등학교를 졸업해 2019년도 하반기 기준 재학생‧휴학생‧졸업(수료․중퇴․자퇴) 후 10년 이내 미취업자의 경우 소득분위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은 오는 3월 27일 오후 6시까지며, 제주도청 홈페이지에서 ‘학자금 대출이자’ 검색 후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고요. 접수마감 후 서류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확정하고, 오는 6월 중 대출이자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사업도 접수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학자금 대출 장기 미상환으로 신용유의자가 된 도내 청년들을 위한 건데요. 지원대상은 도내 주소를 둔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으로, 한국장학재단에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사람입니다. 한국장학재단과의 분할상환약정 체결에 따른 총 약정금액(원리금)의 5%를 지원합니다.

신청기간은 오는 11월 27일 오후 6시까지이며,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접속 후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710-8821 문의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제주청년들이 학비 부담을 덜고 학업 및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고 제주청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2. 다음도 역시 청년 지원사업 관련입니다.
올해 1월부터 중소기업 청년근로자 인건비를 지원하는 ‘2020년 일하는 청년 취업지원 희망프로젝트’ 및 근로자 주거비용을 보조하는 ‘2020년 일하는 청년 보금자리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합니다.

‘일하는 청년 취업지원 희망프로젝트 사업’은 청년을 신규 채용한 중소기업에 근로자 1명당 매월 50~70만원의 인건비를 최대 2년간 지원해주는 사업이고요. ‘일하는 청년 보금자리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청년근로자 숙소임차료(또는 주택보조금) 비용을 매월 최대 30만원씩 2년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참여희망 기업은 매월 1일부터 10일까지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도에서 신청기업 및 근로자에 대한 자격조회와 서류심사를 통해 사업대상자를 확정하면, 선정기업은 분기별로 지원금을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전화 문의하거나 도 홈페이지 입법고시‧공고에서 ‘일하는 청년’으로 검색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들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에서는 핵심인력의 장기재직을 통해 기업의 구인난을 완화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제주특별자치도가 설 명절 특수를 앞두고 ‘청정 제주수산물’ 사수에 나섭니다.
오는 29일까지 ‘설 명절 수산물 가격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주요 품목에 대한 원산지 표시 이행 특별 단속을 실시하는데요.

설 명절 성수기 주요 수산물들의 수요 급증에 대비해서 공급 불안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특히 명절 제수용품과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갈치, 조기류, 옥돔, 고등어, 오징어, 명태 등 6개 수산물에 대한 집중 관리가 이뤄질 전망이고, 도내 수산물 제조·가공업소, 대형 할인매장, 활어판매장, 재래시장 및 도·소매점들은 ‘수입산’을 ‘원양산’ 또는 ‘국산’으로 둔갑하는 행위 등이 단속될 예정이며 위반 시 관련법에 따라 엄정한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니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되고요.

바람직한 생산•유통 관리로 보다 많은 분들이 넉넉한 마음을 나누는 가슴 훈훈한 명절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설문대여성문화센터가 올해 프로그램 운영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23개 과정이 확대되어 총 11개 분야 168개 과정에 걸쳐 6천75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데요, 전반적으로 외국어에 대해서는 축소, 집중화하고 최근 가족과 함께하거나 자기계발에 대한 경향 등을 확대 반영했다고 합니다.

또한 야간강의도 확대했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부터 신설되는 One-Day Class 과정은 평생학습강사 양성과정과 더불어 평생학습 강사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과정으로 강사를 희망하는 도민들로 부터 3~4월 중에 신청을 받고 15명을 선발하여 6월부터 교육과정을 운영, 강사역량 배양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올해도 설문대여성문화센터 많은 사랑바랍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