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가 오늘 2백 건에 이르는 ‘민생법안’ 처리에 합의했지만, ‘검찰 인사’를 문제 삼은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파행을 빚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야 4+1협의체’를 통해 법안 처리를 강행할 전망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이른바 ‘데이터 3법’ 등 국회 본회의에 계류된 200건에 이르는 민생법안을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하자고 약속한 여야.

하지만, 각각 의원총회를 열면서 회의 개의는 지연됐고, 결국 자유한국당이 본회의 연기를 요구하면서 상황은 급변했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장관이 단행한 ‘검찰 고위직 인사’는 “검찰 학살”이라면서 추 장관의 탄핵소추요구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열기로 했던 본회의를 내일로 연기하자며 검찰 인사와 관련된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갑작스러운 한국당의 ‘판 깨기’에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엔 자유한국당만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강행 처리 의사를 밝혔고, 조금 전 6시부터 본회의를 열고 ‘4+1협의체’ 공조로 법안처리에 돌입했습니다.

여야 합의로 검경수사권 조정법과 유치원 3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미루기로 했지만, 상황이 바뀌면서 이를 강행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임시국회 회기를 내일 종료하는 내용의 ‘회기 결정의 건’도 처리할 전망입니다.

다음 주 월요일인 13일 새 임시국회 본회의를 열어 ‘필리버스터’를 걸 수 없게 된 패스트트랙 법안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겠단 겁니다.

새해 들어 모처럼 소강상태를 맞았던 여야 대치 국면이 재현되면서, 남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둘러싼 갈등도 증폭될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