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오전에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해 일촉 즉발의 미국- 이란 사태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을 짚어보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24시간 긴급 상황 대응체제를 유지하고 교민 철수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조만간 한미외교장관 회담을 열어 호르무즈해협 파병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미국과 이란의 군사 갈등이 격화되면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전쟁 위기 직전까지 내몰렸던 미국과 이란이 일단 최악의 상황은 피한 모양새지만 우리에게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이 발등의 불로 떨어졌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회의에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묻는 질의에 대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회담이 곧 이뤄질 것 같다."며 "면담을 조정 중"이라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파병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해서는 "호르무즈 해협 호위 연합체 작전과 관련해 미국의 지속적인 참여 요청이 있었던 상황이며 우리 국민과 선박 항행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러 옵션을 계속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미국의 입장과 우리 입장이 정세분석에 있어서나 중동지역 나라와 양자관계를 고려했을 때 반드시 같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이란과도 오랫동안 경제 관계를 맺어왔고, 지금으로서는 인도지원, 교육 같은 것은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라크 지역 교민 1600명과 기업의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철수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향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 등을 포함하여 모든 대책을 강구해나갈 것입니다."

남북관계 개선 대책과 관련해서 강 장관은 "북한의 전략 도발 가능성을 최대한 억제하고, 대화의 모멘텀을 되살려 완전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지도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간 선순환적 진전을 위해 외교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