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애 다나한의원장

● 출 연 : 김경애 다나한의원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오늘은 다나한의원 김경애 원장과 함께 여성 건강을 위한 한방치료에 대해 말씀나눠 보겠습니다. 전화연결하겠습니다. 김경애 원장님 안녕하세요?

김경애 다나한의원장

질문1) 여성의 건강법은 어떻게 다른가요?

-여성의 몸은 남성의 몸에 비해서 보다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태아를 임신하여 10달을 키워내는 자궁과 난소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여성의 건강을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척도가 바로, 매달 있는 월경의 상태입니다. 월경의 이상을 살피는 것이 여성 건강법의 시작이라고 하겠습니다.

질문2) 월경의 이상이라고 하면 어떤 경우가 있나요?

-월경은 일정 주기를 가지고 반복하는 여성 고유의 생리현상입니다.

마치 하늘의 달이 한달 주기로 변하듯이, 여성의 몸도 매달 월경이라는 생리적인 변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정상주기는 28일~32일 정도이고, 기간은 3일~7일이 일반적입니다. 월경 주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21일 미만은 빈발월경, 40일 이상은 희발월경이라고 하고요, 월경량에 따라서 과다월경 혹은 과소월경을 구분합니다. 그밖에도 정상적인 월경상태에서는 통증이 전혀 없지만, 월경통과 월경전증후군(PMS)이 심한 경우도 월경이상에 해당합니다.

질문3) 월경전증후군이 얼마나 흔하며, 주로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달 월경 주기에 따라 찾아오는 월경전증후군 때문에 힘들어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75%가 한 번쯤 겪는다고 하고요, 또 20~30대 젊은 여성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월경전증후군은 주기적으로 월경을 시작하기 1주일 전쯤부터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신체적 변화로는 유방 통증을 비롯해 하복통, 골반통, 요통, 그리고 부종과 체중증가 등이 있고요, 정서적으로는 불안증, 우울증, 그리고 갑작스러운 감정변화 등이 있으면서.. 오심, 구토, 설사가 동반되거나 두통, 소화불량, 어지럼증과 불면증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문4) 이러한 신체적,정신적 변화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의학적으로 월경이상의 원인을 진단할 때에는, 자궁의 이상만 살피는 것이 아니라 전신적인 건강상태를 살펴서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첫 번째의 원인으로는, 음혈의 부족과 임맥과 태충맥의 쇠약이 원인입니다.

선천적으로 체질이 허약한 여성과, 지나친 다이어트로 영양결핍상태이거나, 수술이나 큰병을 앓은 후 기혈부족 등으로 인한 경우인데요, 전문한의사의 진맥후 체질에 따른 보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두 번째의 원인으로는, 담음과 어혈의 울체로 인한 경우인데요.

특히 비만체형의 여성에게서 부종과 함께, 담음과 어혈로 인한 월경이상이 잘 발생하므로, 기혈순환을 돕고 담음과 어혈을 개선시키면 몸이 가벼워지고 체중도 조절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5) 손발이 차가운 여성들에게 월경통이 잘 생긴다고 하는데, 관련이 있나요?

-월경이상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중의 하나가 바로 하복부가 차고 습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냉증(冷症)이 있다고 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 손발과 배는 차고 가슴이나 얼굴위로는 오히려 붉어지고 열감이 있거나, 얼굴 특히 턱주변으로 피부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몸 아래의 음기는 위로 올라가고, 위의 양기는 아래로 내려와서 상하순환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것을 수승화강(水升火降)이라고 하는데요, 수승화강이 잘 이루어지는 상태에서는 가슴위로 머리는 시원하고 맑아지고, 배와 팔다리는 따뜻해져서 전신 순환이 잘되고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가 유지되지만, 수승화강이 깨어지게 되면 위로는 열이 올라와서 병이 되고, 아래쪽은 차가워져서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또한 월경이상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질문6) 여러 가지 원인을 알아보니까. 월경이상을 가벼이 여길 것이 아니라,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습니까?

-월경이상과 자궁난소관련 질환은 사춘기부터 시작되어 폐경기에 이르기까지 긴 시간을 따라다니는 것이므로, 결혼을 하면 정상이 될 것 이라는 막연한 생각에 가벼이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월경불순이 지속될 경우에 배란장애나 무월경, 심한 경우에 난임과 조기폐경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사춘기때부터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며, 원인에 따른 치료없이 진통제와 피임제류의 여성호르몬제를 매달 복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문7) 그렇다면 치료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한의학적 치료는 개개인의 오장육부와 음양기혈의 불균형에 따라 맞춤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우선 한의사의 진맥을 통해서 월경이상의 원인과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그에 따라서 한약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밖에도 약침치료와 침치료, 뜸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몸의 변화를 살피고, 증상의 개선이 있을때까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중증이상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3~4개월 정도의 치료와 6개월의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질문8) 산부인과 검사상 자궁근종 진단으로 양방수술이나 시술을 권유받은 경우에도 한방치료가 가능할까요?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과다월경과 월경통이 심한 경우에, 수술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한방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는데요..

수술이 시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한방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자궁근종의 발병 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과 골반의 차가운 환경과 담음 어혈등의 순환장애를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는 병에 대한 접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보완하게 되면 훨씬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수술만이 최선의 선택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한방적인 진단을 먼저 받아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만약 수술을 한 이후에라도 근종이 생긴 환경에 대한 개선을 위해서는 한방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요, 수술후 회복을 도와주는 것도 바로 한약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여 상담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질문9) 여성의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 주의해야하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치료 못지않게 관리와 예방을 위한 평소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월경기간에는 가능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담요와 두터운 양말이나 신발로 보온에 신경을 쓰고요, 미니스커트와 꽉 끼는 레깅스는 자궁 온도를 낮추고 자궁혈관 수축현상을 야기하거나 자궁혈관의 순환장애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요, 가급적 찬물이나 찬음료를 멀리하고 따뜻한 한방차를 드셔보시면 좋은데요.. 모과차나 쑥차, 생강차를 따뜻하게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질문10) 여성 건강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당부를 해주신다면?

-월경이상은 비단 여성만이 짊어지고 가야할 숙명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내 아내의 건강이고~내 딸의 건강이고~ 미래의 내 손주가 건강하게 태어나는 문제이므로, 남성분들도 가족의 건강을 살피는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당부드리고요, 여성 스스로도 월경이상을 가벼이 여기거나, 단순한 증상 완화에만 급급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건강하게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