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오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사실을 알고도 감찰을 중단시킨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조 전 장관의 구속 여부에 따라 청와대를 향한 검찰 수사가 분수령을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박세라 기자입니다.

 

서울동부지검은 오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이 조 전 장관의 신병 확보에 나서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017년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비위 사실을 알고도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을 중단시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에게서 “조국 민정수석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백원우, 박형철 전 비서관과 회의를 거쳐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감찰 중단에 대한 정무적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며, 불법적인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해왔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앞서 유 전 부시장을 구속기소하면서 “혐의 중 상당 부분이 당시 청와대 감찰 과정에서 이미 확인됐거나 확인이 가능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찰 업무 총책임자였던 조 전 장관이 직무권한을 이용해 비위 사실을 덮어준 것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조 전 장관과 검찰의 입장이 엇갈리는 만큼 직권남용 여부가 법정에서 최대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조 전 장관의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26일 열리며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