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 전 장관은 “당시 민정수석으로서, 직권남용이 아닌 정무적 차원에서 감찰을 중단했다”고 적극 해명했습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사실을 알고도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습니다.

조 전 장관은 이같은 의혹과 관련해 지난 16일 검찰에 출석해 12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한 뒤 변호인을 통해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사건과 관련해 의혹이라는 이름으로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계속되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언론을 통해 ‘직권남용에 의한 감찰 중단’이라는 잘못된 프레임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감찰 중단 조치에 대한 정무적 최종 책임은 조 전 장관 자신에게 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백원우 박형철 두 비서관과 개별 상의를 했었다”며 “이들에게 책임을 전가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이같은 주장은 당시 민정수석으로서 업무적으로 판단한 뒤 감찰을 종료한 것이지 형사상 불법의 영역이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그동안 가족 비리 의혹 수사에서 진술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검찰이 압도적인 수사력으로 무제한적인 수사를 전개하고 추측 보도가 더해지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어권 행사였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번 주 중 조 전 장관을 한차례 더 불러 추가 조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