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2월 17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신효섭]네,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에 신효섭 주무관입니다. 오늘도 도민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주도의 각종 정보와 행사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도내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곳은 지금까지 딱 5개소가 있는 거 아시나요?

도민분들, 국민분들이 많이 쓰고 계시는 애플리케이션 정보 또한 우리 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시대기질측정망에서 얻어가는 거거든요. 현재 제주도에는 총 5개소가 있습니다. 제주시에 2개소, 성산, 대정, 그리고 서귀포시 1개소요, 이번에 남원읍 측정소를 추가로 설치했고, 시험운영도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12월 20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고, 보다 더 촘촘하게 미세먼지의 실시간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측정결과는 에어코리아와 제주도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에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사실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측정하는 항목은 6개 항목이구요, pm2.5 pm10, 오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입니다.

2.청년 맞춤형 지원사업도 있습니다.

혹시 모르는 청년 구직자 혹은 창업을 하고 싶은 청년분들은 정보만 체크하시면 필요하신 지원을 받아보실 수 있을 듯합니다. 지원항목이 굉장히 여러 가지예요, 분야는 3개 분야인데 우선 취업 창업분야에서는 심리상담, 맞춤형 취창업 지원 그리고 현직자가 멘토링도 해드리고 삶의 질 향상 부문에서는 식사지원, 법률고민지원, 종합건강 검진비용도 지원합니다. 또 애로사항 해소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사회진입 및 안착파트에서는 사회진입 지원 면접비용 지원한다고 합니다. 모집기간이 12월 2일부터 진행이되고 있고 12월 31일까지이라고 합니다. 모집기관이 ‘청년맞춤제작소 in 제주’인데요, 이쪽으로 청년 구직자 혹은 창업희망자 분이 서류를 제출하면 그걸 토대로 사전인터뷰를 진행하고 최종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전화번호는 064-901-4006~8번입니다.

3.이번 주 토요일에는 제주 현대미술관 추천드립니다.

크리스마스를 맞아서 온 가족이 즐길수 있는 ‘겨울동화 : 숲속의 비밀’이라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21일 오후 4시에는 코믹마술사 김민형이 펼치는 마술쇼와 홍조밴드 공연이 준비되어 있고요, 보물찾기 이벤트, 나무 정령, 곶자왈 요정을 형상화한 포토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타클로스와 함께하는 산타와 포토타임도 진행된다고 하니까 이번 주 주말은 아이들과 함께 현대미술관 방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현대미술관은 기업명칭과는 관련이 없고, 도에서 운영하는 미술관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4.제주도가 감귤 가격 회복 위한 비상대책에 나섭니다.

저번 방송에도 말씀을 드렸는데 올해 감귤 가격이 굉장히 안 좋은 상태인데요. 이게 경기가 안 좋은것도 있는데 소비 자체가 부진해서인지 올해 감귤 수확물량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5㎏ 기준으로 6천원 이하로 형성이 됐거든요, 도가 비상대책으로 크기 2L(투라지)에 대해서는 2만톤을 수매해 보관한답니다. 비상품 감귤은 출하도 하지말아야 감귤 값이 유지 된다는 것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5.제주도 공식 SNS에서 아주 작은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금요일까지 도 공식 블로그 유튜브 포스트, 페이스북에 오셔서 설문조사에 참여하시면 총 30분에게 치킨을 쏩니다. 설문이 9개 밖에 안 되고 간단합니다. BBS제주불교방송 청취자 분들도 많이 많이 참여해주세요. 그리고 도 공식 sns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