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127억원 목표...나눔으로 행복되는 부산 만들기를

● 출 연 : 박영희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 진 행 : 김상진 부장

● 프로그램; 부산BBS ‘라디오830’목요인터뷰

● 방송일시: 2019년 12월12일 목요일 오전8시30분~9시

앵커) 먼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어떤 단체인지 소개부터 해주시죠.

답)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법정 모금기관입니다. 1999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의해 설립했고 그 어떤 기관보다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민간기관임에도 감사원감사와 국정감사, 복지부 감사 등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강도 높은 관리 감독 체계로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앵커) 모금회 상징인 ‘사랑의 열매’ 뱃지를 달고 다니시는 분들 많이 보게 되는데요. ‘사랑의 열매’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 사랑의 열매는 나, 가족, 이웃을 상징하는 빨간열매 3개와 녹색 줄기로 이뤄진 심볼입니다. 나와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자는 나눔의 의미입니다.

앵커) 얼마전 ‘희망 2020 나눔캠페인’ 출범식이 열렸는데요,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초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답) 올해 초부터 경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캠페인 시작 전 캠페인 독려를 전체적으로 하고 있는데 소규모이지만 꾸준히 참여해주시는 중소기업 기부자님들이 올해는 경기가 안 좋아서 캠페인 참여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현재 상황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2020나눔캠페인에도 부산의 저력을 보여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올해 캠페인에서는 ‘소다수 나눔’을 펼친다는데, 무엇인가요?

답) 소중한 다수의 나눔, 누군가는 소소한 다수의 나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다수가 함께 하자는 의미인데, 매월 2만원 착한가정, 매월 3만원 착한가게 등 매월 소액으로 실천하는 자투리 모금 등을 통틀어 소다수 나눔이라고 합니다. 부산시민 모두가 작은 정성을 모아 나눔에 동참하실 분은 사랑의열매(051-790-1400)으로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매년 연말에 나눔캠페인이 시작되는데요. 올해 모금목표는 어느 정도로 잡고 있습니까.

답) 희망2020나눔캠페인(집중모금캠페인)의 슬로건은 나눔으로 행복한 부산입니다. 기간은 2019년 11월 20일부터 2020년 1월 31일까지 73일간입니다. 모금목표액은 127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금액은 캠페인을 앞두고 차년도에 어려운 이웃과 복지시설에 필요한 재원을 산출하고 그에 따라 캠페인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앵커) 또 따뜻한 온정을 나타내는 상징물이죠? 바로 ‘사랑의 온도탑’인데요, 사랑의 온도탑은 어떻게 작동됩니까?

답) 목표액이 모두 모이면 100도인데요, 목표액의 100분의 1인 1억2천7백만원이 모일때마다 사랑의 온도탑이 1도씩 상승하게 됩니다.

앵커) 부산의 경우에는 경기가 너무 안 좋다는 말들을 많이하는데요. 나눔캠페인에 영향은 없겠습니까?

답) 앞서 말씀드렸듯이 경기 탓에 나눔캠페인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의 경우 개인기부와 법인기부의 비율이 50:50인데 개인기부 중에서 자영업의 기부참여가 20% 정도 줄었습니다. 그런데 부산이 다른 지역과 차별점은 풀뿌리 개인 모금이 많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소다수 나눔이 필요한 시기인데요, 어려울 때 일수록 서로 돕는 우리 전통문화가 뿌리 깊은 부산의 나눔의 힘을 다시 보여주길 바랍니다.

앵커) 가장 중요한 나눔캠페인 동참방법, ‘모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십시오.

답) 동참방법은 주요 언론사와 부산시에 있는 모든 주민센터에 이웃돕기 성금 접수창구를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가장 편하게는 1통에 3천원 기부 할 수 있는 ARS 060-700-0077, 지금 한통 부탁드립니다. 나눔으로 행복해질 부산을 위해 부산시민 여러분 나눔에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앵커) 혹시, 캠페인 동참자 분들에 대한 혜택 같은 것은 있습니까?

답) 개인적으로 느끼는 보람이 가장 크겠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부금 영수증이 있구요, 착한가정일 경우 가족에게 기념이 되는 기념 액자, 착한가게일 경우 가게 앞에 부착 가능한 현판 등 작지만 소정의 기념품이 제종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익명기부자가 아닐 경우는 언론 보도를 요청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리고 나눔캠페인 기간중에 준비된 행사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나눔캠페인 기간에는 매일이 행사입니다. 기부금액에 상관없이 사랑의열매에서는 상시 성금전달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희망 2020 나눔캠페인 출범식이 있었구요, 1년간 기부해주신 기부자님을 위한 ‘사랑의열매 감사의 밤’, 아너 소사이어티, 나눔리더 등 가입식을 진행하고 1월 말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의 날 행사를 계획 중입니다.

앵커) 부산지역 기부문화는 전국적으로 보면,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답) 사랑의열매 나눔연구소에서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를 도출했는데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개인기부참여율은 2011년 36.4%에서 2017년 26.7%로 낮아졌습니다. 또 기부참여자의 1년간 기부금액은 41만 1천원, 국민 1인당 기부평균액은 2011년 58,000원에서 2017년 85,000원으로 높아졌습니다. 지역별 기부지수는 부산의 경우 전국 16개 광역시도 가운데 하위권인 12위를 기록했습니다.

앵커) 고액기부자인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은, 전국과 비교하면 어느 정돕니까?

답)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수는 서울, 경기 다음으로 3번째로 많습니다. 서울 278명, 경기 216명, 부산 177명 순서입니다. 올해는 22명이 가입했습니다. 이처럼 아너 회원분들이 부산의 나눔문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며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는데요 2008년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 1호로 가입이후 현재 부부 아너 19쌍, 가족아너 4가족, 고인 5명 등입니다. 또 이 분들은 기부에 그치지 않고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전국 최초로 2012년 아너클럽을 발족해 봉사활동 시작해 매월 아동복지시설에서 봉사활동과 연말 연탄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전국 최초 여성 아너 클럽인 W아너 부산이 2018년9월 발족했고 고인 아너를 제외한 여성 아너 회원수도 42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분들도 연간 2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앵커) 내년 1월말까지 나눔문화 확산, 그리고 모금활동을 펼치게 되는데요. 또 중요한 것이 ‘모금된 성금들이 어떻게 사용되는가’하는 걸텐데요. 어떤 사업들에 사용되는지 설명을 한번 주시죠.

답)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따른 법정기부금단체인데요, 기부금을 받아 우리 사회 구석구석 어려운 이웃들,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복지사각지대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배분사업비로만 210억원을 지출했고 부산지역은 1,751개 사회복지기관과 53,295명 개인에게 지원됐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면, 희귀난치병 환아, 개인 긴급생계비, 월동난방비, 명절 차례비로 개인 지원, 사회복지기관의 아동·청소년 야간방과후지원, 복지 프로그램 및 기능보강 등으로 귀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끝으로 ‘희망 2020 나눔캠페인’과 관련해, 이 방송을 듣고 계신 청취자들께 한말씀 해주시죠.

답) 네, 집중모금 캠페인 목표 127억원입니다. 부산 시민 1인당 모금액 4천원이데요, 주요 언론사와 부산시에 있는 모든 주민센터에 이웃돕기 성금 접수창구를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가장 편하게는 1통에 3천원 기부 할 수 있는 ARS 060-700-0077, 지금 한통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시기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부산은 저력이 있는 곳입니다. 더 어렵고 힘겨운 이웃을 위해 부산시민 모두가 참여로 ‘나눔으로 행복되는 부산’을 만들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