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일제 강점기에 쓰이던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의 건물 복원 계획을 지난달 발표했는데요.

이에 충주지역 내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지난 논란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습니다.

노진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충주시의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복원 계획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조선식산은행 건물 복원 반대 시민행동'은 오늘(9일) 충주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는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의 복원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어 "식산은행의 등록문화재 지정을 해지·철거하고 과거에 있던 충주 읍성과 관아 건물들을 복원하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충주시는 지난 달 23일 식산은행 복원 공사 착수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밝혔습니다.

충주 식산은행은 일제 강점기인 지난 1933년 일본이 식민지 산업금융기관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은 건물로 지난 2015년 충주시가 7억여 원을 들여 매입했습니다.

이후 식산은행도 문화재기 때문에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과 일제 수탈의 상징을 남겨둘 수 없다는 의견은 첨예하게 대립해 왔습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17년 일제 강점기 관공서와 은행의 특징적 건축기법과 양식을 보여준다며 식산은행을 등록문화재 683호로 지정했습니다.

때문에 적법한 절차에 따라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식산은행에 대해 해지는 어렵다는 게 충주시의 입장입니다.

게다가 시민행동이 요구하는 충주 읍성과 관아 건물에 대한 복원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서트
함재곤 충주시 문화재팀장의 말입니다.

“그 절차에 따라서 등록된 그런 등록문화재이기 때문에 등록된 절차나 그런걸 존중해줘야 하고, 그거에 맞춰서 보수를 할 그럴 계획입니다”

'일제 수탈의 상징을 남겨둘 수 없다'는 주장의 시민행동.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지정된 복원 공사'라는 충주시.

4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식산은행에 대한 존치 여부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노진표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