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담 : 청주시청 나신관 팀장
■ 진행 : 이호상 기자

▷이호상 : 직격인터뷰시간입니다. 청주시가 오는 17일부터입니다. 지역화폐죠. ‘청주페이’를 발행하는데,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는 것은 충북에서 청주시가 처음이라고 하더군요. 청주페이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서 청주시청 나신관 팀장, 저희가 연결했습니다. 나 팀장님, 나와 계시죠? 안녕하십니까?

▶나신관 : 네, 안녕하세요. 청주시 경제정책과 지역경제 팀장 나신관입니다.

▷이호상 : 네, 팀장님. 바쁘신데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신관 : 네, 감사합니다. 

▷이호상 : 팀장님, 먼저 ‘청주페이’가 무엇인지 청취자분들에게 설명 좀 간단히 부탁드리겠습니다.

▶나신관 : 네, 알겠습니다. 우선 ‘청주페이’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소비촉진을 통해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만들게 된 카드형태로 발행되는 지역화폐로 우리 주변에 있는 음식점, 동네슈퍼, 이.미용실, 약국, 주유소 등 카드단말기가 설치된 곳이면 대부분이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입니다. 

▷이호상 : 네, 그러면 1인당 이게 최고 얼마까지 사용할 수 있는거죠?

▶나신관 : 네, 1인당 월별 50만 원까지, 최소 만 원 단위로 50만 원까지 가능하고요, 연간 500만원 내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이호상 : 아, 500만 원 이상은 사용할 수 없는 겁니까?

▶나신관 : 네, 연 500만 원까지로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호상 : 그렇다면, 청주페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건지 궁금한데요?

▶나신관 : 카드발급을 받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히 구매할 수 있고요. 앱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지정 금융기관 30개소, 농협 5개소와 신협 25개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저희가 발행 예정일인 12월 17일부터 24일까지는 한시적으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카드를 발급받아 앱을 통해 카드충전이 가능합니다.  

▷이호상 : 그렇군요. 앱 또 금융기관, 각 읍,면,동사무소에서도 가능하다는 말씀. 그렇다면 팀장님 스마트폰 앱만 깔면 거기에 충전할 수 있는 겁니까?

▶나신관 : 네, 그렇습니다. 카드번호를 등록하고 계좌연결만 하시면 바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호상 : 아 그러면 결제는 스마트 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거고요?

▶나신관 : 아, 카드로 하셔야 합니다. 앱은 충전을 하기 위한 플랫폼형식의 중간 단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호상 : 그럼 결국은 카드는 가지고 있어야 하네요? 

▶나신관 : 네, 그렇습니다.

▷이호상 : 그러니까 상품권이 아니라 직불카드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 청주지역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한 겁니까?

▶나신관 : 그렇습니다. 카드결제가 가능한 대부분 전통시장, 소상공인매장, 뭐 관내음식점이나 아까 말씀드렸던 학원이나 주유소도 가능합니다만, 저희가 이게 청주지역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목적이기에 대규모 점포나, 기업형 슈퍼마켓, 사행성 업소 등 에서는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이호상 : 대형 백화점이나 유흥업소를 제외하고는 카드가 되는 상점이라면 모두가 가능하다.

▶나신관 : 네, 그렇습니다.

▷이호상 : 이게 결국 지역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발급 아니겠습니까? 그럼 백화점이나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이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가 좀 더 보폭을 넓힐 필요는 없을까요? 

▶나신관 : 저희들이 청주페이를 시행하게 된 궁극적인 목적은 청주시 내의 소비촉진을 통해서 경제선순환을 위해 도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주시에서 있는 자금이 시외로 빠져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우리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호상 : 취지를 알겠습니다. 순수하게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란 말씀이시죠? 

▶나신관 : 네.

▷이호상 : 그럼 이게 발행 기념으로 선착순에 한해 최고 5만원까지 덤을 준다고 들었습니다.

▶ 나신관 : 덤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습니다만은, 우선 청주페이 출시기념 특판으로 저희들이 약 6000명 정도 분에게는 10%의 인센티브와 상시에는 6%의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물론 발행목표액 100억원에 대한 인센티브 보장금이 소진된 경우에는 인센티브 혜택은 없습니다.

▷ 이호상 : 아, 이게 한도가 100억원이군요, 청주시가 발행을 한 게? 

▶ 나신관 : 네, 저희들이 우선 올해 100억원으로 한도를 좀 조정했습니다. 

▷ 이호상 : 만약에 말이죠, 제가 청주페이를 50만원 정도 구매를 했는데 다 사용하지 못했어요, 그럼 남은 금액은 어떻게 됩니까? 

▶ 나신관 : 그런 경우도 있겠죠. 그럴 경우는 충전 금액에 60% 이상 사용했을 경우는 청주페이 앱이나 또는 운영대행사에 환불을 요청하시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 이호상 : 그렇군요, 나머지 60%이상만 사용하면 다시 돈으로 받을 수 있다란 말씀? 

▶ 나신관 : 네, 그래서 지금 지류식 화폐에 대한 미비점을 보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호상 : 그렇군요. 소득공제 혜택도 있다란 얘길 들었습니다.

▶ 나신관 : 예 맞습니다, 연말정산시 30%의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청주페이 사용 내역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고자 하실 경우 청주페이 앱으로 소득공제 신청을 하셔야 하고 앱으로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운영대행사 고객센터로 전화하시면 가능합니다. 또 소득공제 처리는 소득공제 신청 후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만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등록 전 사용한 금액은 소급적용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카드를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소득공제신청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호상 : 그렇군요. 사용 전에 소득공제신청을 반드시 해라, 저희같은 근로자들은 이게 정말로 유효하게 쓰이겠는데요. 

▶ 나신관 : 아 네 그럴 거 같습니다.

▷ 이호상 : 연말정산 30% 소득공제 혜택. 

▶ 나신관 : 더불어 인센티브가 있으니까 사용하시면 할수록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 이호상 : 결국 덤으로 돈을 더 준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 나신관 : 예 그렇습니다.

▷ 이호상 :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청주페이 이 발행을 하시면서 기대효과가 또 궁금합니다. 어떻게 추산하고 계시는지요?

▶ 나신관 : 청주페이는 우리지역 내에서 돈이 돌게 하여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서민들의 소득을 증가시켜서 위축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호상 : 이게 팀장님 다른 자치, 전국적으로 충북지역도 마차낙집니다만 다른 자치단체들도 이렇게 지역화폐 많이 발행하고 있잖아요. 

▶ 나신관 : 예 그렇습니다.

▷ 이호상 : 대부분 종이화폐로 발행이 되지 않습니까? 

▶ 나신관 : 우리 충북지역 같은 경우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청주시가 처음으로 카드형식으로 하고 나머지는 다 지류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이호상 : 이 다른 지자체들도 대부분 성공을 했습니까? 어떻습니까 분위기가?

▶ 나신관 : 우선 우리 가까운 제천시같은 경우는 성공을 하고 있다, 아직 시행된 지 1년 미만이고, 비록 대부분 자치단체이기 때문에 확정을 하긴 어렵지만, 그나마 성공적이지 않나 이렇게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 

▷ 이호상 : 앞서 지금 팀장님께서 기대효과를 말씀해주셨는데 이렇게 지금 청주페이가 정착을 하면 지역경제에 분명히 기대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단 말씀이시죠?

▶ 나신관 : 네, 저희들도 우리 시에서도 경제활성화에 활력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 이호상 : 지금 올해 발행 목표가 100억이라고 말씀하셨어요. 이게 잘 정착이 되면 추가로 더,  이 금액보다 내년에 더 많이 발행할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 나신관 : 그래서 저희들도 이거 올해 발행하는 상황에 따라 시민들의 호응도, 활용도를 보고요, 2020년도에는 검토를 해서, 증액할 것을 검토를 하고 있는 예정입니다.

▷ 이호상 : 알겠습니다. 팀장님 시간이 한 30초 정도 남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청취자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시간을 좀 드리겠습니다.

▶ 나신관 : 네, 우리 청주시에서는 지속적인 경기 부진과 소비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 시장 및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행되는 청주페이가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청취자분들께서도 12월 17일 9시 꼭 기억하셨다가 청주페이를 많이 애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호상 : 12월 17일 저희가 기대를 하고요, 저도 좀 발급을 받아보고 싶은데 말이죠, 받아보도록 하고요. 팀장님 청주페이가 이 지역화폐로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조금 더 분발해주시고, 저희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