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와 수자원공사가 최근 지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충주댐 피해보상 문제'와 '정수기 물 구입비 정산' 등의 문제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상생협약까지 맺어놓고 아직까지 갈등은 현재진행형입니다.

노진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충주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충주댐 피해보상 문제’와 ‘정수 구입비 정산 문제’를 놓고 지난해 12월부터 갈등을 벌였습니다.

충주시는 충주댐으로 인해 충주시민들이 농산물 피해와 공장설립 제한 등의 규제를 당하는 등 피해를 보는데 보상도 없고 다른 지역과 동등한 물값을 지불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충주댐으로 인해 충주·제천·단양 지역에 연 2천억원 상당의 피해를 주지만 수자원공사가 해당 지역에 주는 혜택은 전국 최하위권이었습니다.

이에 수자원공사는 상수도 요금 차등 적용은 국가 공공요금 기본정책에 위배된다며 충주시의 제안을 일축했습니다.

충주시의회도 충주시의 주장에 힘을 보태며 지난해 12월부터 수자원공사에 지불해야 할 정수구입비를 모두 삭감한 겁니다.

현재까지 누적된 정수구입비 체불액만 62억 5천여 만원에 달하는 상황.

수자원공사와 충주시가 서로 한발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갈등은 계속됐습니다.

이후 갈등 해결을 위해 지난달 8일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과 조길형 충주시장 등 9명이 모여 상생협약을 했습니다.

이들은 지원실무추진단을 꾸려 정수구입비 체납과 충주댐 피해 문제 등의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협약 이후에도 충주댐을 둘러싼 갈등은 현재진행형이었습니다.

수자원공사가 충주댐 피해 보상안을 하나도 제시하지 않았고 충주시의회 역시 물값으로 책정된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등 협약 이전와 달라진 점은 없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달 상생 협의 이후 실무추진단이 한번도 만나지 않은 점을 거론하며 보여주기식 협의 아니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는 15일 실무추진단이 만나 해당 사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충주시 관계자들은 협의 진전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상생을 위해 서로 손을 잡았지만 충주댐을 둘러싼 갈등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BBS 뉴스 노진표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