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해운업계, 가점 부여로 해수부 논란 자초...다음달 사업설명회 예정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을 앞두고 공개 입찰 평가 배점에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오늘(29일)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을 위한 공개입찰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업체 선정 작업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다음 달 5일 오후 2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콘퍼런스홀에서 국내외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내년 1월 7일 오후 5시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는 오는 2022년 7월 개장 예정인 2~5단계 3개 선석, 2026년 개장할 2~6단계 2개 선석, 2023년 개장계획인 피더부두 2개 선석까지 통합 운영하게 됩니다.

심사위원회 평가를 거쳐 내년 1월 8일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할 계획인데, 평가 방법 배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해운·항만물류, 회계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는 심사위원회는 입찰 참여업체의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화물 창출 능력, 부두 운영·관리 역량, 업체 신뢰도(재무상태), 참여·운영 형태 등을 종합평가해 70점 이상 업체 중 최고 점수를 받은 1개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기본 점수 이외에 터미널 대형화 지원방안을 강구해 온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북항 통합운영사에는 가산점 10점을 부여하기로 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서컨테이너 부두는 1곳이 통합운영하면서 항만터미널 운영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정부가 지난 2014년 해운경기 침체로 인해 북항 운영사들의 손실이 예상되면서 통합운영사 설립을 유도했고, 이 과정에서 신항 운영권을 당근책으로 제시한 부분이 현 상황에서는 맞지 않다는 해운업계의 지적입니다.

해운업계는 현재는 북항 물동량 증대로 인해 북항 통합운영사는 오히려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났다는 설명입니다.

운영사 선정의 주체인 부산항만공사는 국가계약법에 따라 공개입찰을 진행, 물동량 확보능력에 가장 많은 배점을 하기로 하는 등 공정성을 갖췄다는 입장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