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가 조 전 장관을 넘어 청와대 전반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뇌물 혐의와 함께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한 배경을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감찰이 중단된 배경을 확인하기 위해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 등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유 전 부시장이 구속되면서,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민정수석실 윗선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검찰은 이와 함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도 깊게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울산경찰청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습니다.

당시 경찰은 김 시장에 대한 수사를 벌이며 청와대에 10여 차례 이상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검찰은 당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청와대로부터 첩보를 받고 이른바 ‘하명수사’를 벌였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수사기관에 통상적 첩보 전달을 한 것을 넘어 수사 지시가 있었을 경우 직권남용과 선거개입 등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황 청장은 “당시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받아 절차대로 수사했을 뿐”이라며 “첩보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첩보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