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내일이면 선거제도 개혁안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됩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오늘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논의했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선거제도 개혁안 부의를 하루 앞둔 오늘, 다시 만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오신환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부의는 상정을 의미하는건 아니니까. 그 부분은 계속 우리가 논의를 하기로 했는데,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단식중이라서 하루 이틀 상황을 지켜보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각 당 입장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상황.

여야는 오늘 오전 회의에서도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대다수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에 공감하지 않는다며 중단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금은 단식할 때가 아니고 협상을 할 때입니다. 속히 단식을 멈추고 국회 의사당으로 걸어와 대화와 타협을 지휘해주십시오"

이 원내대표는 또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모든 야당에게 일주일간의 집중 협상을 제안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내일 선거법을 부의하는 것은 불법이자 무효라면서 패스트트랙 폭거를 막을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공수처 그리고 연동형 비례제 강행 통과의 명령을 이제 거두십시오. 패스트트랙 폭거를 막을 마지막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여야는 오늘부터 매일 만나 협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극명한 입장 차로 합의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여기에 다음 달 3일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 법안의 자동 부의까지 예정돼 있어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가 다시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