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출연 :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순서 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부산 서면에서 쉬즈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최지은 원장님과 함께 '부산시 한방하니 탄생 축하 기념회와  한방난임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최지은 원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최지은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최지은 원장 입니다.)

질문1) '한방하니 탄생 축하 기념회'라고 하셨는데 그것은 어떤 행사인가요?
 
-지난주 토요일인 11월16일에 제 5회 부산시 한방하니 탄생 축하 기념회가 있었습니다. 이는 부산 한방난임사업 참여자가 임신에 성공하여, 출산한 아이들과 가족들을 모시고 축하공연과 임신된 분들의 소감 말씀, 여러 담당 원장님들과의 만남, 맛난 저녁식사가 준비된 행사입니다. 이번 행사는 5주년 기념으로 그동안 참여자들이 모두 올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여기서 '한방하니'란 한방난임사업 참가자로 임신 성공이후 출산한 소중한 아이들을 말합니다.

질문2) 부산시 난임 환자분들과 앞으로의 난임사업을 위한 좋은 행사인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환자분들을 뵙는 시간이었기도 했구요..저희 한의원에서도 임신 성공자 분들이 참여 하셨는데, 벌써 아이들이 3,4살이더라구요. 올해 한방 난임 사업 참가자의 임신성공하신분은 아직 출산을 안하셔서 내년에 행사에 참여 가능합니다.

부산시 관계자 여러분들의 축하말씀과 앞으로도 열심히 지원을 하겠다는 감사한 말씀이 있으셨고, 선물경품 추첨 등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으며, 모두들 참여를 많이 하셔서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공적인 행사였습니다.

질문3) 5년 동안 한방 난임 사업의 성과는 어떠했나요?

-2014년에 제1회 한방 난임 사업이 첫 시작이었는데요, 138명이 참여하셨고, 첫해라 그런지 제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참여자 분들이 열심히,성실히 치료 스케줄을 따라주셨습니다. 그결과 27%의 임신 성공률이었습니다. 시험관 시술로도 여러 번해서 안되신 분, 나팔관이 한쪽만 있는 분들도 있으셨고. 어려운 난임 환자들이 많았는데. 놀라운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시술의 성공이 30% 로 정도 되는데 이와 비교해서도 총 5년간 , 작년 2018년까지 한방 난임 임신 성공률은 평균 22% 였습니다.

양방에 비해서 한방 난임 지원이 저조한 국가정책에서 한방 난임사업의 의미를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4) 그렇다면 난임 사업은 언제시작하고 어떤 분들이 참여 가능합니까?

-부산시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므로 일단 부산시 시민이어야 하기 때문에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하며, 남편분의 정액 검사지도 같이 필요합니다. 실제 참여자인 여성분은 만 44세이하, 1년 이상 임신시도를 하였는데. 임신이 되지 않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의원에 치료 내원 가능하신 분이어야 하며, 보통 12월 정도에 내년 2020년 난임 사업 지원자를 모집예정 중입니다. 1차 서류접수를 하고 검토이후 선정되신 분들을 순차적으로 안내해드립니다.

질문5) 조만간 모집예정이네요. 그렇다면 내원하시는 여성분들의 한방 난임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2019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난임 여성분에게 4달간의 한약과 약침 시술 지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3개월까지 약침치료는 지원됩니다. 침치료는 환자분이 내원시 개인부담은 하셔야 하지만. 일반적인 한의원에서 처방되는 한약지원금만 해도 상당한 금액이기 때문에 환자분들은 많은 혜택을 받는 것이 되겠고. 한약치료가 같이 들어가는 4달간은 집중치료 기간으로 주1회 이상은 꼭 내원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방 난임 치료가 시행되는 기간에는 양방시술은 금지 됩니다. 한방 난임 시술 기간인 7개월 이후에는 시험관 시술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6) 최근 들어서는 남성의 난임 원인도 증가한다고 하는데 남성분들을 위한 치료는 없습니까?

-난임은 부부의 공동문제이기 때문에 남성 난임도 중요한 문제이며, 남성분 측의 원인도 증가추세입니다. 또한, 여성의 난소기능과 자궁상태는 35세 이후로 임신가능성이 점점 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나이 35세 이후로 정자력이 약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액 검사가 정상범위라고 하더라도. 이 정자력은 수정란의 분열과정과 자궁내막의 착상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다른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남성분들이 이 정액검사만 통과하시면 안심하시는데. 남성분의 나이 또한 35세 이상이면 고 연령 임신 준비자로 보아야 하며, 건강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이에 올해 부산시 한의사협회의 지원으로 남성 난임분들 20여명이 참여 하여. 아내분과 함께 한약치료와 약침치료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는 남성 난임의 지원도 좀 더 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질문7) 여성분에 비하면 작은 수였지만 난성 한방 난임사업도 같이 진행되고 있는 추세네요?

-그렇습니다. 특히 부부가 35세 이상의 연령이라면 두분 모두 적극적으로 노력하셔야 하고, 앞으로 정부정책에서도 점점 반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늦은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난임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난임은 부부 두분이 꼭 합심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할 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식습관이나 수면의 불규칙, 지나친 스트레스도 방해 요인이 되며,  특히나 남녀 모두 흡연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임신에 있어 해로우니 꼭 금연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내년 한방난임사업 참여자를 모집 예정중인데,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