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1월 19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착한가격업소 이용하고 할인혜택 받으세요.

제주도에서는 이달 24일부터 30일까지를 착한가격업소 이용할인 주간으로 지정했는데요. 착한가격업소 이용할인주간에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1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착한가격업소 주간에 방문하셔서 제주은행카드 또는 NH농협채움카드로 이용대금을 결제한 경우에는 카드결제금액의 10%(1일 최대 3만원)를 결제일에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도내 착한가격업소는 총 138개소가 있는데 외식업이 105개소, 이미용업 23개소, 세탁업 2개소, 숙박업 8개소가 있구요, 제주도 홈페이지에서 착한가격업소로 검색하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이용할인 주간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착한가격업소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2.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출산전후휴가급여를 받지 못하신 분들게 출산급여를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제주도만 아니고 전국 공통사항인데요, 소득활동을 하지만, 고용보험 미적용으로 ‘출산전후휴가급여’를 받지 못하는 여성에게 출산급여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유산·사산의 경우 포함) 원래 출산전후휴가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야만 지급이 되는데, 프리랜서, 1인사업자인 경우, 학습지 강사, 캐디 분 등 특수고용직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산전 18개월 중 3개월 이상, 그리고 출산일 현재도 소득활동을 하고 있어야 하며 소득이 발생하여야 합니다.

3. 2019 애월읍 농수축 박람회가 개최됩니다.

올해 제2회를 맞는 2019 애월읍 농ㆍ수ㆍ축 박람회는 황금빛 억새 물결이 일렁이는 새별오름에서 열리는데 애월읍 26개 마을에서 정성스럽게 키워 낸 특색 있는 농수축산물을 맛볼 수 있다고 하니까 주말에 한번 가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새별오름도 오르고 먹거리도 먹고 추천드립니다.

4.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됐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아직까지 접종을 받지 않으신분들은 꼭 예방접종을 받기 바랍니다. 접종은 보건(지)소 및 지정의료기관(동네 병의원 등)에서 가능하구요, 참고로 제주지역 예방접종률은 11월 13일 기준 생후 6개월부터 12세까지 어린이가 50.38% 임산부는 28.4%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은 76.9%입니다. 특히,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합병증 발생이 높은 임신부들과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랑 기침예절 꼭 지켜주시길 바라고요. 참 임신부는 독감 무료로 예방접종하고 있습니다. 임신주수에 관계없이 병의원을 방문하셔서 접종하시면 됩니다. 보건소에서는 임신부 접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요점 참고하시구요.

5. 제주도가 세외수입 체납액 마무리 정리기간을 운영중입니다.

세외수입이 체납되면 차량,부동산,예금 등 압류, 신용정보기관 체납자료 제공을 통해 신용등급 등 경제활동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재산상으로 많은 불이익이 따르므로 도민들께서는 간단e납부서비스를 통해 자진납부를 부탁 드립니다. 요새는 꼭 고지서가 아니더라도 atm기, 가상계좌,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납부가 가능하니까 꼭 납부 부탁드립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