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문제를 놓고 회동을 가졌지만 뚜렷한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개혁 완수”를 약속하며 ‘공수처법’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늘 회동을 갖고 공수처법과 선거제 개혁법 등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 처리를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검찰 개혁 법안의 본회의 부의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일이면 국회 패스트트랙 절차에 따라 검찰 개혁법이 본회의에 자동 상정될 수 있다며 공수처법 협상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법사위의 체계‧자구심사 90일이 추가로 필요하다면서 내일 부의는 명백히 불법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불법적인 부의에 대해서도 할 수 없이 저희가 법적인 검토를 거치고 법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바른미래당 역시 내일 부의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입니다. 

문 의장은 오늘 회의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검찰 개혁 법안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에 마지막 남은 권력기간 가운데 하나인 검찰의 개혁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면서 ‘공수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은 이번만큼은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반드시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아울러 입시‧취업 공정의 회복을 위해 국회가 솔선수범하자며 국회의원 자녀 입시실태 전수조사를 반드시 시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회는 내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모레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대표연설을 진행한 뒤, 오는 31일 법안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 계획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