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격 사퇴하면서 '검찰 개혁'이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야는 지난 패스트트랙 사태의 중심이었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법안 등을 놓고 또다시 총돌하고 있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조국 전 장관의 사퇴 이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개혁에 고삐를 더 조일 태세입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전 장관의 역할은 불쏘시개 그 이상"이라며 강한 의지를 거듭 드러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은 더 강력하고 확실한 검찰개혁을 추진해 낼 것입니다. 반드시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천명합니다. 하늘이 두 쪽 나도 검찰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공수처를 뺀 검찰개혁은 앙꼬없는 찐빵"이라며 검찰개혁의 핵심은 공수처 설치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모든 국론 분열의 책임이 있다며 사과가 우선이라고 맞섰습니다.

나 원내대표 그러면서 공수처는 문재인 정권의 장기집권사령부가 될 것이라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위선과 무능, 독재의 열차를 멈춰 세워야 합니다. 장기집권사령부 공수처, 절대 불가합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일말의 책임을 느꼈다면, 슬그머니 갈 일이 아니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은 내일부터 사법개혁 법안 처리를 위한 협상에 돌입합니다.

민주당은 이달 말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설득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한국당의 공수처는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이고, 바른미래당도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을 비판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됩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