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4구와 마포.용산.성동.서대문구 거래 초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서울 집값이 다시 들썩이자, 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들이 의심스러운 부동산 거래에 대한 대대적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조사의 초점은 이른바 강남 4구와 함께 마포.용산.성동.서대문구에 맞춰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들이 최근 부동산 거래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실시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행정안전부, 국세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감정원 등과 함께 오는 11일부터 ‘서울지역 실거래 관계기관 합동조사’를 진행한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조사 대상에는 정상적 자금 조달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차입금이 많이 낀 거래와 현금 위주 거래, 가족간 대출 의심 거래 뿐 아니라 업다운 허위계약 의심 거래와 편법증여 의심거래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번 조사는 이른바 서울 강남 4구와 마포구.용산구.서대문구 등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입니다.

조사 절차는 ‘이상거래 조사 대상 추출’과 ‘소명자료 제출 요구’, ‘추가요구.출석조사’ 등의 순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위법 사실이 확인될 경우 관할구청은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고 조사 결과를 내용에 따라 해당기관에 즉시 통보해 조치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합동조사는 최근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이상 거래와 불법행위를 원천적으로 근절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역대 합동조사 중 가장 많은 32개 기관이 참여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