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을 상대로 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찰 등 국가지정 등록문화재의 방재, 관리 문제가 거듭 지적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은 "2008년 숭례문 화재 이후 화재 대응 메뉴얼이 작성됐지만, 10년 동안 목조문화재 화재가 23건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전기 화재와 아궁이 불씨 등 협소적인 화재 원인에 대해선 대책 마련이 가능할 것 같다"면서 "문화재청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목조문화재, 특히 작은 사찰 등에서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면서 "CCTV와 적외선 카메라 등을 설치해 작은 불씨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 조훈현 의원은 62억 원을 들여 구축한 경복궁 방재시스템이 제대로 된 작동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문화재청의 안일한 문화재 관리 상태를 비판했습니다.

조 의원은 한 언론사 취재진이 광화문 새 현판을 비롯해 보물 제 1460호 흥천사명 동종 등 중요 유물이 보관된 경복궁 경내 시설에 들어가도 아무도 알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재숙 청장은 "문화재는 한 번 소실되면 되돌릴 수 없어 안전방재가 최우선이다"라면서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아울러 오늘 국감에서는 진위논란이 일고 있는 '증도가자'가 고려 금속활자일 가능성을 짚으며, 완전히 진위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보존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발언도 있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