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의원 "4607점 출처 확인 안돼"...김재원 "韓 유물 반환에 활용해야"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과거 조선총독부가 수집한 '불교 문화재'의 방치 문제가 지적됐습니다.

'변화와 희망의 대안신당' 소속 최경환 의원은 오늘 문광위 국정감사에서 "조선총독부가 수집한 유물이 광복된 지 74년이 흘렀지만, 제대로 정리되지 못하고 수장고에 묻혀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 의원은 조선총독부 소장 유물 5천650점 중 81%에 달하는 4천6백여 점이 출처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국립중앙박물관이 적극적으로 문화재를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조선총독부 유물 중에는 국보 293호 '백제 금동관세음보살'과 '금동정지원명석가여래삼존입상' 등 다수의 불교문화재가 확인된 전례가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유물들의 목록이 작성돼 있고 사진도 E-뮤지엄에 올라가 있다"면서 "다른 유물들과 똑같이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정감사에서는 조선총독부 유물 목록에 속한 해외 문화재와 해외로 반출된 우리나라 문화재를 등가교환 형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의도 나왔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은 일제강점기 시절 교토의 한 사찰 주지스님 '오다니'가 수집한 '베제클리크 천불동'과 '막고굴' 벽화 등 주요한 불교 미술품들이 조선총독부 유물에 속해 있다면서 "교섭을 통해 중국의 수많은 우리 문화재를 가져올 수 있지 않냐"고 물었습니다.

배기동 관장은 "국제법이나 국내법에 따라서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면서 "중국에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해서는 지속 파악하려는 과정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그 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해달라고 지적했다"면서 우리 문화재를 되찾기 위한 박물관 측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