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출범식...경남도·교육청·대학 협업 추진

경상남도와 경남교육청이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이원적 구조를 통합해 지역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교육추진단’을 발족하고, 10월 1일자로 출범시켰습니다.

지난해 민선7기 출범과 더불어 경남도와 교육청·대학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첫발을 내딛는 통합교육추진단은 기존의 교육행정협의회 운영만으로는 교육행정 통합에 한계를 느껴온 양측이 지역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교육 혁신을 실천하고자 설립을 결정했습니다.

이날 출범식은 경남도청 통합교육추진단 사무실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전민현 인제대학교 총장, 정종일 경상대학교 연구부총장, 전하성 경남대학교 교학부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과 함께 열렸습니다.

경남 통합교육추진단은 기존 교육정책과 명칭을 변경하고 조직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아이돌봄담당과 학교공간혁신담당을 신설함과 동시에 대학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교육청의 전문직과 일반직 공무원 5명, 도내 대학 3곳에서 각 1명씩 직원을 파견해 대학 협력관 형태로 근무합니다.

신설되는 아이돌봄담당은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인 ‘학교돌봄’과 시군에서 진행하는 ‘마을돌봄’, ‘다함께 돌봄’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키는데 1차 목표를 두고 있으며, 향후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과 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유치원의 유보통합까지 논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공간혁신담당은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미래교육대응과 민주시민교육, 자치공동체 실현을 위해 신설됐으며, 2022년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조기 정착을 위한 지원과 공동교육과정 개설,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협업 모델로, 중앙 부처를 비롯한 타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