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미국 뉴욕 H-마트 본사를 방문해 수출확대와 청년인력의 해외인턴사업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오늘(30일) 미국 뉴욕에 있는 H-마트와 수출확대와 청년인력의 해외인턴사업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도내 중소기업의 통상확대와 투자유치 활동을 펼치기 위해 미국 방문에 나선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H-마트와 통상협약 체결에 이어 투자기업 방문, 미주지역 경제인 초청, 경북도-북미 비즈니스 포럼을 여는 등 북미지역 경제통상협력에 주력했습니다.

H-마트 권일연회장은 2007년 경북도 해외자문위원으로서 위촉돼 활동해 왔습니다.

30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경북도의회 박용선·김수문 위원장 등과 경북 농특산품 판매행사장에서 농특산품을 살펴보고 있다. 경북도 제공

미주지역내 80여개 대형매장과 유통망을 구축하고 매년 100만 달러 이상 경북농특산품을 수입해 오고 있으며, 2010년부터 매년 10여 명씩의 청년인턴을 고용해 오고 있습니다.

H-마트에서는 경북 농특산품 판매행사도 열었는데 이 도지사와 경북도의회 박용선 운영위원장과 김수문 건설소방위원장 등 일행은 직접 홍보 세일즈 활동을 펼쳤고, 인턴으로 근무 중인 10여명의 지역출신 청년들을 격려했습니다.

또 이철우 도지사는 EMP Belstar사 대니얼 윤 회장 등 임원과의 면담에서 포항신항만의 인프라, 물류단지 현황 그리고 영일만신항만 배후단지 내 물류창고 부지를 소개하고 포항신항만에 투자를 요청했습니다.

30일 더블트리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9 경북도-북미 경제인 비즈니스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더블트리 힐튼호텔에서 해외자문과 한인상공인, 미상공인 등 100여명의 경제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경북도-북미 경제인 비즈니스포럼에서는 경북도 경제현황과 투자유치 여건의 설명이 이뤄졌습니다.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행는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서 통상확대와 투자유치 활동을 마친 뒤 어제(29일) 뉴저지에서 양국 간 경제관련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포럼은 양국 간의 인적․물적 인프라가 실질적인 교류로 이어지고 양국 간 경제교류의 디딤돌을 놓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하는 자리가 되었고 경북도를 넘어 대한민국과 미국을 연결하는 밑거름이 된 행사였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