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검사와 전화 통화한 것과 관련해 인륜의 문제이지 직권남용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대검찰청도 윤석열 검찰총장과 주광덕 의원은 전혀 친분이 없다며, 인권존중을 바탕으로 엄정히 수사하고 검찰 개혁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현장에 있던 검찰 관계자와 통화를 한 사실에 대해 수사 개입이 아니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오늘 아침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장관으로서 압수수색에 개입한 게 아니라 남편으로서 아내의 건강을 배려해달라는 말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륜의 문제”이지 직권남용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조국/법무부 장관] “제가 장관으로서 압수수색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것이 아니라 남편으로서 아내의 건강을 배려해달라고 부탁을 드린 겁니다. 이건 인륜의 문제입니다.”

앞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어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에게 자택을 압수수색하던 검사와 전화통화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압수수색에 놀란 아내를 안심시키기 위해 현장에 있던 검사에게 신경 써달라 말했다”고 답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주 의원이 친분관계가 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대검찰청 역시 반박자료를 내놨습니다.

대검은 오늘 출입기자에게 보낸 문자에서 “윤 총장과 주 의원은 사법연수원 동기로 연수원 수료 이후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윤 총장이 주 의원과 신림동에서 고시 공부를 함께 했다거나 모임을 만들어 1박 2일 여행을 다녀왔다는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대검의 이 같은 해명은 주 의원이 검찰로부터 수사 관련 정보를 받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기 전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밖에도 대검은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검찰청에서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